•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박지원 ‘국정원 X파일’ 발언 일파만파…국정원‧여야 모두 비판

박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내용”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2.06.14 11:19:05

박지원 전 국정원장(오른쪽)이 지난 10일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고 이희호 여사 3주기 추도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이른바 ‘국정원 X파일’의 존재를 공개 거론한 것과 관련해 국정원이 즉각 강한 유감을 표시한 데 이어 국민의힘를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를 막론하고 비판이 쏟아지자 박 전 원장이 즉각 사과했음에도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10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국정원에서 꼭 해보고 싶었는데 하지 못해 아쉬운 것이 무엇인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국정원에서 X파일을 보관하고 있다. 공개되면 사회적으로 문제가 돼 여야의 불행한 역사를 남기면 안 된다”며 “특별법을 제정해 폐기해야 하는데 못 했다”고 정·재계 인사들의 존안 자료가 존재하고 있음을 폭로했다.

이어 박 전 원장은 X파일에 대해서는 “60년간 있는 것이 메인 서버에, 또 일부 기록으로 남아 있다”며 “언론인, 정치인, 기업인 (등인데) 그 내용을 보면 다 카더라, 소위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전 원장은 “만약 문재인 전 대통령이 영원히 집권한다면 이 파일을 공개하지 않겠지만, 만약에 다른 대통령이, 다른 국정원장이 와서 공소시효도 넘은 특정인 자료를 공개했을 때 얼마나 많은 큰 파장이 오겠느냐”라고 반문했다.

그리고 박 전 원장은 ‘X파일에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자료도 있느냐’는 질문에 “국정원법을 위반하면 내가 또 감옥 간다”면서도 “자세하게 얘기 못 하지만 근본적으로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전 원장은 “국회 정보위에서 ‘의원님들, 만약 이것(X파일)을 공개하면 의원님들 이혼당한다’고 했더니 하태경 정보위원회 간사가 ‘자기는 그렇게 안 살았는데 왜 그렇게 말씀하시나. 왜 내가 이혼당하나’라 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박 전 원장의 발언이 일파만파 확산하는 가운데 국정원은 지난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 여부를 떠나 원장 재직 시 알게 된 직무 사항을 공표하는 건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그러자 박 전 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국정원이 국내 정보를 더 이상 수집하지 않고 있지만, 이제는 그 자료들이 정쟁으로 비화하지 않도록 고민해야 하고, 실제로 국회도 이러한 논의를 하다가 중단된 것이 아쉽다는 점을 말한 것”이라 해명하며 “공개 발언에 유의하겠다”고 사과했으나 논란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 한 고위 관계자는 14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국정원은 재직 중은 물론 퇴직 후에도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의 누설을 금지하고 있다. 위반 시 10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면서 “특히 국정원장 자리는 그만두고 나온 순간부터 하는 모든 이야기가 업무상 취득한 정보가 된다. 오죽하면 국정원이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하다고 비판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야당인 민주당 한 중진 의원도 통화에서 “국정원장이라는 직책은 퇴임 후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일정 시간 침묵의 시간을 가져야 하는 자리”면서 “그러므로 박 전 원장이 입이 근질근질해도 국정원과 관련된 이야기는 앞으로도 안 하시는 게 바람직하다”고 우려했다.

반면, 정치권 일각에서는 여야를 막론한 비판에도 ‘정치 9단’으로 불리는 박 전 원장이 파장을 예상하지 못했던 건 아닐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의도 소식에 정통한 한 정치평론가는 통화에서 “박 전 원장이 사회적으로 파장이 일 수 있는 국내 주요 인사들의 존안(存案) 자료가 국정원에 축적돼 있다고 언급한 이유는 자신이 정·재계 인사들의 약점을 쥐고 있다는 메시지를 적극 부각시켜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전략 일수도 있다”고 풀이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