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국민의힘 '5인회' 누구? 보이지 않는 손 드러날까

이용호, ‘5인회’ 언급...이준석 “명단 내주 중 공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6.02 11:38:04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최고위원 보궐선거에서 현역 의원이 단 한명도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국민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 ‘5인회가 당 핵심 의제를 결정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커지고 잇다.

당내 유일하게 호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고, 재선인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기본적으로 지금 김기현 체제가 모습이 좀 이상하게 됐다. 기대만 못 하게 됐다”며 “최고위원회의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데 거기에 걸맞냐, 혹시 들러리냐, 실제 중요한 핵심의제 결정은 다른 데서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용산 (대통령실은) 아니고, 당내에서도 ‘5인회’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면서 “이런 얘기들이 있다 보니까 (최고위원 선거 기탁금) 4천만원 내고 이게 가성비가 나오냐”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이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국민의힘 당내 의사결정을 최고위가 아닌 ‘5인회’가 좌지우지하는 탓에 최고위원 보궐선거 후보 등록 열기가 저조했다는 의미로 읽히는 대목이다. 실제로 각종 설화로 물러난 태영호 전 최고위원 후임을 뽑는 최고위원 보궐선거 후보로 현역 의원은 1명도 등록하지 않은 가운데 김가람 청년대변인, 이종배 서울시의회 의원, 천강정 전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최고위원 후보 등 원외 인사만 6명이 등록했다.

이에 이 의원이 거론한 ‘5인회’는 김 대표에게 매일 아침 회의에서 중요 사안을 보고하는 이철규 사무총장, 박대출 정책위의장, 박수영 여의도연구원장,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배현진 조직부총장 등 주요 당직자들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이 중 이 총장과 박 부총장 등은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으로 꼽혀 당직 임명 당시부터 당내 사안에 상당한 영향력을 줄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다.

이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김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사무부총장, 수석대변인이 모여서 (당내 의제를) 의논하는 것이 당연하지, 의논하지 않는 게 당연한 것이냐”며 “말도 안 되는 얘기, 일고의 가치도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되자 이 의원은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 5월 30일 방송에서 한 ‘5인회’ 발언을 취소 한다”면서 “최고위원회가 제 역할과 위상을 하루빨리 회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발언하다가 튀어나온 잘못된 어휘였다. 저의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당과 지도부에 누를끼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2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지금까지 5인회로 지목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등은 공식 당직자이고, 다른 (5인회)멤버가 있다”면서 “(그 명단은) 김기현 대표가 ‘이 의원이 5인회 비슷한 것 있을 것’이라고 하니까 ‘나는 잘 모르겠는데’ 말하면서 둘러댄 명단”이라면서 “이건 공식회의체이고 (명단이 따로 있을) 것으로 본다. 그 명단은 다음 주쯤에 공개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대표는 “그 명단에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들어가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런 분 같은 경우에는 아마 여기 5인회 중에 하나로 자기가 거론된다는 것을 더 불쾌하게 생각할 것이다. 그런 분들은 아마 명단에 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