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전권 준다' 할땐 언제고...국힘 지도부, '인요한 혁신위' 허수아비 만드나

‘당 주류 희생’ 호소에도 ‘냉소’…‘6개월 빈손 해산’ 존폐 기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04 11:05:36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최근 회의에 앞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당 지도부·중진·친윤계’(친윤석열계) 의원들의 내년 총선에서의 불출마를 비롯해 험지 출마 등 희생 요구를 공식화하며 사실상 마지막 배수진을 쳤지만, 김기현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혁신위의 막판 공식 건의까지 무시하며 현 체제를 중심으로 한 총선 채비를 본격화하고 나섰다.

국민의힘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최근 주류 희생을 요구한 혁신안을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이를 거부하려면 자신을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추천해달라는 '강수'를 던지면서 혁신위 조기 해산까지 시사하는 등 초강수 배수진을 쳤다.

그러나 국민의힘 김 대표는 인 위원장이 공관위원장을 요구한 지 불과 20여 분만에 즉각 거부한 것은 물론, ‘주류 희생 요구’ 또한 “개인 거취 문제는 당 지도부가 의결해 강요할 성질의 사안이 아니다”라는 이유에서 최고위에서 의결될 가능성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당 안팎에서는 인 위원장의 이 같은 마지막 요구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한 핵심 관계자는 4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지목한 당사자들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답변 할 여지는 남아 있겠지만, 개인 거취 문제는 지도부 의결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최고위에서 의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따라서 (당 지도부는) 기존입장에서 지금까지 변화가 크게 없다”면서 “공관위 업무와 혁신위 역할은 분명 차이가 있음에도 인 위원장이 ‘공관위원장 추천’을 요구한 것은 다소 궤도를 이탈한 조짐을 보인 것으로 보여 답은 이미 나온 걸로 알고 있다”고 거듭 일축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지난 달 17일 여의도 당사에서 면담을 위해 자리에 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실제로 인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혁신위 회의를 통해 ‘지도부·친윤·중진 험지 출마 혹은 불출마’ 혁신안을 지도부에 공식 요구하면서 “4일까지 답변을 달라”면서 “혁신안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 공관위원장을 달라”고 ‘강요’했으나, 당 지도부가 전혀 반응하지 않으면서 “자리를 탐낸다”는 논란을 키우면서 “사실상 혁신위가 멈춰섰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인 위원장이 이번 주 조기 해산을 결단한다면 국민의힘 혁신위는 지난 10월 26일 출범한 이래 6주 만에 문을 닫게 돼, 이는 지난 8월 역시 불체포 특권 포기, 꼼수 탈당 방지책 등을 내세웠으나 대부분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설화 논란만 낳은 채 두 달 만에 조기 해체된 더불어민주당 김은경 혁신위 활동기간보다도 짧은 것이다.

이에 익명을 요구한 한 혁신위원은 4일 통화에서 “혁신위 입장에서는 최고위원회 결의 등 당 지도부의 반응이 있어야 다음 수순을 밟을 수 있는데, 당 지도부가 움직이지 않으면서 ‘우리가 뭘 더 할 수 있겠냐’는 분위기가 팽팽하다”면서 “더구나 그동안 활발했던 단체 대화방 논의도 이제는 거의 없어 일부 혁신위원은 ‘조기 해체 수순’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 혁신위원은 “‘지도부 등의 불출마’가 최고위 의결 사안이 아니더라도 정치적 행위로서 대표의 메시지가 나올 수 있지 않느냐”며 “그걸 안 하고 있으니 (당) 혁신이 제대로 되고 있는 건지 의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결국 인 위원장의 요구가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혁신위는 조기 해산 수순에 들어갈 수밖에 없어, 이 경우 혁신위를 띄우며 ‘전권을 주겠다’고 공언했던 김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역시 타격을 피하기 어렵다는 관측도 있다.

물론 혁신위 내부에서는 ‘지도부가 모두 거절하면 동력을 잃게 될 것’이라는 의견과 함께 ‘이대로 활동을 종료해서는 안 된다’며 조기 해산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존재하는 가운데 혁신위는 최종 답변 시한으로 제시한 오늘까지 당 지도부가 요구를 수용하는지 지켜본 뒤 화상회의 등을 통해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당내에서는 “인 위원장 입장에서는 이대로 물러서면 자리에 연연한 사람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반전을 모색하려고 하기 위해 혁신위의 조기 해체를 선언하면서 마지막 안건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지도부에 권고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러나 혁신위 동력이 상당 부분 떨어진 상황에서 반향이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주장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