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정세균·김부겸 연쇄 회동…文정부 세총리, ‘反明 연대’ 뜨나?

당내 반응은 ‘갸우뚱’… 연대 가능성 낮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06 11:49:31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지난 달 28일 용산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이낙연 대한민국 위기를 넘어 새로운 길로’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6월 귀국 이후 비공개 강연만 다니며 당 현안 관련 언급을 자제해 오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최근 연이어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면서 ‘신당 창당설’을 비롯해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 등 문재인 정부 세 총리와의 연합 전선 구축 등 다양한 관측이 난무하는 등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하고 나서 그 배경이 주목된다. 

이 전 총리가 이 대표에 대한 포문을 연 건 지난달 28일 자신의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이 개최한 포럼에서 “(이 대표의) 리더십과 강성 지지자들의 영향으로 당의 면역체계가 무너졌다”고 날을 세운 이후, 공개적인 자리에 나설 때마다 비판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이 전 총리는 5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는 “(민주당이) 다양성도 인정되지 않고 당내 민주주의도 억압되고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위험한 지경”이라며 “(그 원인은 이 대표의) 리더십도 있을 것이고, 강성 지지층의 압박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해 이 대표가 소위 ‘개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의 눈치를 보면서 당내 민주주의가 실종 위기에 처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지적하기도 헸다.

하지만 이 전 총리는 정작 본인의 행보에 대해서는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 “당에서 총선과 관련한 어떠한 직책도 맡지 않겠다”는 점을 강조하는 등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 전 총리는 최근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 등 문재인 정부의 ‘3총리’와 각각 연쇄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CNB뉴스 취재를 종합해보면 물론, 아직까지는 세사람이 한자리에 모인 적은 없지만, 이낙연-정세균, 김부겸-이낙연, 정세균-김부겸 식으로 돌아가면서 만나 당내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최근 한 행사에서 정세균 전 총리와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세 전직 총리 중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건 이 전 총리로서, 최근 김 전 총리를 한 번은 문재인 정부 내각 모임에서 여럿이 만났으며, 또 한 번은 각자 ‘믿을 만한 사람’을 데리고 넷이 만나는 등 두차례 만났다고 밝혔다.

이에 이 전 총리는 한 라디오에 출연해 김 전 총리와 대화에 대해 “당 상황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했다”고 전하면서 “정세균 전 총리와도 따로 만났으며, 정 전 총리가 (민주당 상황에) 많이 속상해해서 이야기가 많이 진척되기 어려울 정도였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 전 총리와 김 전 총리도 최근 따로 만나 두 사람 민주당 현 상황에 대해 “이대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이후 일선에서 멀어져 있던 세 사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활동을 재개한 듯한 모습을 보이자 당내에선 비명계를 중심으로 전직 총리들의 ‘연대설’이 제기되면서 구주류로 호남과 운동권 1세대인 세 사람이 정치적으로 연대할 경우, 현재 민주당의 신주류가 된 이 대표와 ‘개딸’이 상징하는 민주당 친명 체제에 변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세 전직 총리 중 이 대표와 가장 날카롭게 각을 세우고 있는 이 전 총리는 5일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이낙연 출당 요구’에 대해 “당에서 몰아내면 받아야지 어떻게 하겠느냐”고 말해 탈당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도 다른 전 총리들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거기까지는 진척이 안 되고 있으나 (세 사람 모두) 문제의식은 확실히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총리는 “당이 충분히 매력 있고 국민이 보기에 신뢰할 만한 상태가 된다면 (신당 창당이나 탈당 같은) 그런 얘기들이 잠재워질 수 있다”면서 “(당 지도부는) 그런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라며 당 혁신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내 핵심 비명계 한 의원은 6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세 사람의 전 총리들의 민주당에 대한 애정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당 원로이자 대표급 인사들이 앞으로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말하면 이 대표도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고 전직 총리들이 이 대표에게 맞서는 구심점이 되어주길 바라는 눈치가 역력했다.

그러나 중도성향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무엇보다 세 전직 총리가 아직 한 번도 한자리에서 만난 적 없다는 점은 그만큼 연대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얘기”라면서도 “하지만 상황은 언제든 변할 수 있다. 특히“세 사람이 적극적 연대는 아니더라도 특정 사안에 한목소리를 내는 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도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배제의 정치가 아니라 통합과 단결의 정치가 필요하다”면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국민들의 판단을 받는 것이 정치로서 상대의 의견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할 것이 아니다”라 이 전 대표 출당 청원을 올리는 강성 당원들을 향해 자제를 촉구하면서 2만명이 넘은 청원안에 대한 삭제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