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기현·인요한 15분 회동…金 “고생하셨다” vs 印 “중진 희생 필요”

혁신위 이번 주 활동 종료…‘지도부·중진·친윤’ 용퇴안 '불발'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07 11:29:58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왼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만나 굳은 표정으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오후 국회 국민의힘 당대표실에서 15분 가량 회동해 지도부와 혁신위 간 갈등의 이유였던 ‘지도부·중진·친윤(친윤석열) 인사들의 불출마 혹은 험지 출마’ 혁신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동에서 김 대표는 “지도부의 혁신 의지를 믿고 맡겨달라”고 요구했고, 이에 인 위원장은 “오늘 만남을 통해 김 대표의 희생과 혁신 의지를 확인했다”고 화답해 일단 혁신안에 대한 갈등을 봉합했다.

이어 김 대표는 “혁신위가 제안한 안건들은 당의 혁신과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인 위원장의 공천관리위원장 제안은 혁신을 성공시키기 위한 충정에서 한 말이라고 충분히 공감한다”고 말했다.

다만 김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할 수 있는 사안이 있고 공천관리위원회나 선거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일들이 있어 지금 바로 수용하지 못하는 점은 이해해 주기를 바란다”고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자 인 위원장은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책임 있는 분들의 희생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다”면서도 김 대표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반박하지는 않고 오히려 “지금까지 혁신위가 절반의 성과를 만들어 냈다면, 나머지 절반의 성공은 당이 이뤄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사실상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인 위원장은 전날 ‘비상대책위원회가 필요하면 해야 한다’고 말했던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도 “와전됐다”고 김 대표에게 해명해 예상보다 짧은 회동이었으나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는 게 배석자들의 전언이다.

이날 두 사람이 만나 갈등을 봉합한 데에는 지난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지도부와의 오찬 자리에서 윤 대통령이 지도부와 혁신위 간 갈등 국면에서 사실상 김기현 지도부의 면을 세워 주는 모습을 보인 뒤 양측을 다독이는 모종의 메시지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오른쪽)와 인요한 혁신위원장이 6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결국 혁신위는 그동안 강하게 주장해 온 혁신안을 당 최고위 의결을 통해 관철하지는 못했으나, 지도부와의 갈등 봉합을 통해 ‘희생’ 혁신안에 막혀 있던 활동 공간이 넓어진 측면이 있으며, 김기현 지도부는 일각에서 제기돼 온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설을 잠재우고 총선 준비에 속도를 낼 여건을 마련하게 되는 양측 모두 정면충돌이라는 파국은 모면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이날 회동이 혁신위의 핵심 요구인 ‘당 지도부·중진·대통령 측근의 불출마·험지 출마’에 대해 한 달 이상 아무도 반응하지 않았고, 혁신안으로 의결도 하지 않은 채 끝난 것은 물론, 인 위원장이 승부수로 던졌던 공관위원장 '셀프 제안'도 김 대표가 단칼에 거절했으나 윤 대통령이 여당 지도부와 2시간 동안 오찬을 함께하며 김 대표 체제에 힘을 실어줬기 때문에 김 대표의 일방적인 승리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혁신위는 오늘 전체회의에서 논의해 조기 활동 종료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혁신위 한 관계자는 7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회의에서 ‘당 주류의 희생’을 담은 6호 혁신안 등을 포함해 오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 올릴 최종 혁신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로서 사실상 혁신위가 할 수 있는 제안을 다 했다. 지난주부터 분위기가 싸해졌지만, 로드맵에 따라 이번 주에 활동을 마무리하는 걸로 보면 된다”고 조기 해산을 예고했다.

이에 국민의힘 한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혁신위가 ‘조용한 퇴장’을 하고 ‘공관위의 시간’이 오는 게 수순”이라고 평가하면서 “혁신위가 그동안 제안한 내용을 종합해서 월요일(11일) 최고위에 보고하겠지만 공관위가 지도부·중진·친윤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요구를 얼마나 반영할지는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