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맞손 잡은 이재명-김부겸, 야권에 '나비효과' 될까

‘난국 타개, 통합·쇄신’ 강조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12.21 12:33:27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종로의 한 식당에서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회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가 지난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다큐멘터리 영화 '김대중 길위에 서서' VIP 시사회에서 만난 데 이어, 이틀만인 20일 오후 만나 배석자 없이 1시간 반 가량 오찬을 함께하면서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당 통합 방안을 논의했다.

김 전 총리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어쨌든 간에 이낙연 전 대표와 물밑 대화를 해서 이 전 대표가 처한 처지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통합·안정·혁신이 어우러져야 총선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다고 말했다”고 밝히면서 “국민은 선거에서 절대로 한쪽이 일방적으로 쉽게 이기도록 두지 않는다고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김 전 총리는 ‘이재명 체제로 총선을 치르는 데 대한 교감이 이뤄졌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런 이야기까지는 하지 않았지만 어쨌든 이 전 대표가 탈당을 예고해 당으로선 상당히 어려운 국면이니 같이 함께 돌파해 나가자고 이야기했다”고 답하면서 “단결과 통합을 위해선 이 대표가 바깥 목소리도 진지하게 경청해달라고 말했고, 이 대표는 ‘잘 알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전 총리는 ‘이 대표로부터 내년 총선에서의 역할을 제안받은 게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그런 구체적인 얘기를 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이 대표가 많이 도와달라고 했고, 나는 ‘당을 도우러 여기까지 온 것 아니냐’ 정도의 대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에게 따로 브리핑하지 않은 대신,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을 통해 자신의 회동 발언을 전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당의 단합과 총선을 위해 '산이든 물이든 건너지 못할 게 없다'고 말하면서 '작은 차이를 넘어 큰길로 함께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하면서 “김 전 총리는 과거 야권 분열 시 선거 패배의 아픔을 이야기하며 당의 단합을 강조했으며, 이 대표는 이러한 말씀을 진지하게 경청했고 당의 어른인 김 전 총리의 많은 역할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권 수석대변인은 “김 전 총리가 ‘선거제도와 관련해서 현행 연동형 비례제는 다양성과 비례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니, 기본적 취지는 지켜주는 게 좋다’고 말하면서 이 대표에게 ‘범민주진영의 대표자로서 의견을 잘 수렴해달라’고 했다”고 당부하자 “이 대표는 ‘김 전 총리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더 수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두 사람은 오찬장에 들어가기 전 물려든 취재진 앞에서 간단한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김 전 총리는 “당이 이렇게 어려울 때 조금이라도 선배들이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같이 한번 의견을 모아보자는 요청이 있었다”며 “특히 오늘 이 대표를 뵙는다고 하니 여기저기서 주문이 많이 들어왔다. 당내에서 보는 것과 당 바깥에서 당을 걱정하는 분들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대표는 “무능하고 또 한편으로 무책임하기까지 한 윤석열 정권 정권의 역주행 폭주에 대해서 걱정이 많다”며 “민주당이 져야 할 책임이 참 크다. 힘을 모으고 또 한편으로 새로운 변화를 통해서 우리 국민들께 희망을 만들어 드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