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광폭행보’ 한동훈, 첫 광주행…“5·18정신 헌법수록, 적극 추진” 강조

돌발상황 대비 ‘사람 벽’으로 철통 경비…‘과잉 경호’로 시민들 “범죄자 취급 말라” 항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1.05 11:06:02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중앙)이 4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치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방문해 국립 5·18 민주묘역을 참배한 뒤, 김대중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5월의 광주 정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다.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과 정확히 일치한다”며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 위원장은 “우리 헌법 전문에 이 5·18 정신이 들어가면 헌법이 훨씬 더 풍성해지고, 선명해지고, 자랑스러워질 것 같다”며 “헌법 전문 수록에 단순히 동의하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게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 위원장이 공언한 ‘5·18 정신 헌법 수록’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도 제시했던 공약이지만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향후 개헌이 필요하다.

이에 이날 한 위원장은 “우리 헌법이 개정된 지가 굉장히 오래됐다. 헌법에 대한 문제는 절차적 문제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어떤 식으로든 헌법 개정 절차가 이뤄진다면, 지금 상황에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는 것을 반대하는 세력이 아무도 없을 것”이라고 설멍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헌법을 어떻게 하느냐, 원포인트 개헌도 그렇게 쉬운 게 아니다”면서 “국민투표도 해야 하고 그런데, 지금 (개헌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에 광주에 도착해 광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 참배를 시작으로 일정을 시작해 이어 5·18 민주묘역을 방문해 방명록에 ‘민주주의를 위한 광주 시민의 위대한 헌신을 존경한다. 그 뜻을 생각하며, 동료 시민들과 함께 미래를 만들겠다’라고 적었다.

이어 한 위원장은 추모탑으로 이동해 분향·묵념한 뒤, 5·18 당시 시민군 대변인 역할을 맡았던 윤상원 열사의 묘로 이동해 끼고 있던 흰 장갑을 벗고 묘비를 어루만졌으며, 그리고 무명열사 묘역에서도 묘비를 만지기도 했다.

참배를 마친 한 위원장은 민주의문 앞에서 백브리핑을 통해 “제가 (법무부)장관이 된 이후에 매년 광주에 와서 5월의 정신을 되새겼다. 저는 자유민주주의를 가치로 거는 정당의 대표”라면서 “정치를 시작함에 있어서 5월의 정신, 민주주의를 수호한 정신을 잘 기르기 위해서 먼저 찾아오게 됐다”고 ‘광주에 온 소감’을 밝혔다.

그리고 한 위원장은 “광주가 가지고 있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 그리고 불의에 항거하는 레거시(유산)는 꼭 5·18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1929년에 광주학생운동도 있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을 충분히 기리고 출발하고 싶었다”면서 “우리 당은 호남에서 정말 당선되고 싶다. 그렇게만 된다면 우리 당의 승리이기에 앞서 이 나라 정치에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의 대단한 승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오는 6일 경기도 고양 일산 킨택스에서 열리는 김대중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라면서 “같이 가자. 나와 우리 당의 호남에 대한 마음은 진심이다. 하기 싫은 숙제 하는 마음으로 여기 온 게 전혀 아니다”고 거듭 진정성을 호소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겹겹이 둘러싸인 경찰의 삼엄한 경호를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한 위원장의 광주방문에 경찰은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로 습격을 당하면서 모방 범죄를 우려해 경호 인력을 평소보다 두 배 이상 늘리는 등, 한 위원장이 KTX를 타고 광주에 도착한 송정역에서부터 삼엄한 경호작전이 펼쳐졌다.

국민의힘 측도 빨간색 마스크를 쓴 자체 경호 인력을 투입해, 한 위원장을 태운 차량이 도착하는 지점에부터 ‘사람 벽’을 만들고 지지자와 취재진의 근접을 막았으나 한 위원장이 5·18 묘지에 도착하자 취재진과 지지자들이 한꺼번에 모여들면서 일대는 급작스레 혼란스러워졌다.

모여든 사람들을 경찰과 자체 경호팀이 손과 몸으로 밀쳐내자 여기저기에서 “밀지 말라”는 고함이 나오면서 “광주 시민들을 범죄자 취급하지 말라”는 항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이같은 과잉 경호 논란에 대해 광주경찰청 관계자는 “경호 인력과 계획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지만 경찰청 본청의 주요 정치인 경호 강화 지시에 따라 대응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5일 CNB뉴스와 전화통화에서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에 대한 과도한 경호 배경에는 직전에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테러에 대한 염려도 있겠지만 마치 호남인들을 특정 정치인에 대해 해코지할 수 있는 잠재적 범죄자로 보는 시각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몰론 주요 정치인에 대한 적절한 경호는 필요하지만, 법을 넘어서는 과도한 공권력 행사는 부적절했다”고 주장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