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여야, 불붙은 공천 경쟁…탈락자 ‘제3지대行’ 가능성

국힘 ‘김건희 특검 이탈표’ , 민주 ‘계파갈등’ 변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1.23 13:01:21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가운대)이 지난 16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관위 1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4월 10일 치러질 제22대 총선이 채 8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 여야 정당들은 공천 작업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쇄신 공천 경쟁에 들어갔다.

국민의힘 공관위(위원장 정영환 교수)는 지난 22일부터 오는 28일까지 7일간 후보자 접수 공고를 시작한 이후, 29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6일간 본격적인 후보자 접수를 한 뒤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공천 심사를 진행한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첫 번째 회의를 열어 △경쟁력(여론조사) △도덕성 △당 기여도 및 당무감사(비당협위원장의 경우 당 및 사회 기여도) △면접 등으로 나눠 100점 만점으로 점수를 매기는 ‘시스템 공천’과 전략공천 최소화를 내세우며 이른바 ‘컷오프’ 등 심사 기준도 발표하는 등 전반적인 공천 틀을 마련했다.

현역 의원의 경우 △당무 감사 결과 30% △공관위 주관 조사 결과 40% △기여도 20% △면접 10%를 반영해 하위 평가자 10%를 공천에서 배제(컷오프)하기로 했으며, 특히 하위 10~30%에 대해서는 총점의 20%를 조정하고, 3선 이상 의원이 동일 지역구에 나설 경우 15%를 감산하기로 하면서 최대 35%까지 감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공천 틀의 골자는 초선 의원도 중진급과 공정하게 겨룰 수 있도록 감점과 가산점 등 방식을 활용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원칙과 기준을 바탕으로 질서 있는 세대교체를 이루고, 엄격한 기준을 통해 도덕성을 갖춘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민의힘 공관위 한 관계자는 23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22일부터 평가 기준 40%로 교체지수를 산출하는 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역 의원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에 들어가 당내에서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면서 “첫 번째 공천 후보자를 이르면 설 연휴 전후인 다음 달 13일쯤부터 발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컷오프’ 여론조사는 국민의힘이 외부 기관에 위탁해 해당 지역 유권자들에게 선호도, 후보 경쟁력 등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조사가 시작되자마자 당내 일부 의원들은 SNS에 지지를 호소하는 메시지를 올리는가 하면, 지역번호로 시작되는 전화는 꼭 받기, 조사 종료 안내가 나올 때까지 끊지 말기 등 여론조사 대응 요령을 알리고 나섰다.

당 공관위는 현역 의원 중 하위 10%를 일괄 컷오프한다는 방침을 정했으며, 하위 10~30% 까지는 경선 기회를 주되 20% 감점을 부과하기로 한 것을 적용하면 국민의힘 지역구 의원 90명 중 7명이 컷오프, 18명이 감정 대상이 된다.

 

민주당 임혁배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 21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지난 21일 지역구 후보자 공모를 마친 민주당 공관위(위원장 임혁배 교수)도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3차 회의를 열고 후보자 심사에 들어가 다음달 5일부터 경선 후보자를 결정할 컷오프를 결정한 뒤 다음달 15일부터 본격적인 경선을 실시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혁신 카드로 국민 50만명이 직접 참여해 공천 심사 기준을 정하는 ‘국민참여공천’을 새로 도입했다.

 

지난 2002년 국민참여경선제를 실시한 것에서 나아가 공천 과정에서부터 국민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내용으로 국민 눈높이에서 후보를 평가할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게 당의 전략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한 공관위원은 통화에서 “국민이 단순히 경선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공천 평가 기준부터 참여하는 모델”이라며 “공천 기준을 국민 눈높이에 맞추고 세부평가지표를 정량화해 합리적이고 투명한 평가를 통해 좋은 후보를 공천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 위원은 “구체적으로 국민 50만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 면접 기준과 평가 기준을 도출한다”면서 “기존에 당이 제시한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 가능성 기준은 포괄적이고 모호해 구체적으로 계량화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혁백 공관위원장도 21일 기자간담회에서 “‘3선 이상’이나 ‘올드보이’, ‘586’ 등의 카테고리를 만들어 공천 심사에 감점을 줄 계획이 전혀 없다”면서 “그분들 가운데는 당과 나라를 위해 출마를 해야 할 분도 있어 차별하는 기준을 세운 바도 없고 앞으로도 세우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임 위원장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후진에게 기회를 열어주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여론이 있다는 것을 안다”며 “(불출마를 선언한) 김민기 의원이 솔선수범한 것처럼 자리를 내어주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바람이 있을 뿐”이라고 강조하면서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 발언을 5대 혐오범죄로 지목하고 이를 중심으로 심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여야 공히 옥석을 가리는 공천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현역 의원들의 ‘물갈이’ 상황에 따라 공천 작업이 당내 갈등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때보다 정교한 공천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의 경우 ‘김건희 여사 특검’ 표결이 당내 갈등을 격화시킬 수 있는 변수로서 공천 작업과 특검 표결이 맞물려 진행될 경우, 공천 탈락자가 제3지대로 이탈해 표결에 따라 당내 분열로 이어질 수도 있다. 

민주당 역시 ‘친이재명계(친명계)’와 ‘비이재명계(비명계)’의 계파 갈등이 가장 큰 변수로서 원외 친명 인사들은 비명계 의원들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지며 공공연하게 ‘자객 출마’를 시사하고 있어 이낙연 전 대표를 비롯해 일부 의원들의 탈당과 신당 창당 선언을 계기로 친명계와 비명계 간 계파 갈등이 재점화되면서 공천 탈락자들의 제3지대행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