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당 '살생부' 논란 일파만파...'하위 20%' 놓고 치킨게임

계파 간 갈등 최고조...이재명 “국민 눈높이 공천 위해 불가피”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2.21 11:43:33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국회 개회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현역 평가 하위 20%’ 명단을 해당 의원들에게 개별 통보하면서 이 명단에 친문(친문재인)계와 비명(비이재명)계가 다수 포함됐다는 이야기가 돌아 비주류의 반발이 더욱 거세지고 내분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이는 등 공천 문제를 둘러싼 계파 갈등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와 당 지도부의 설명을 종합해보면, 임혁백 공관위원장은 지난 19일부터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촉해 평가 결과를 통보하고 있으나 명단에 총 31명이 포함된 것으로만 알려졌을 뿐 당은 구체적으로 누가 명단에 속했는지를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있다.

하지만, 비명계 의원의 이름이 대거 포함된, 진위가 확인되지 않은 명단을 비롯해 개별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비주류 의원들의 공개 반발이 이어지면서 혼란이 가중되는 등 민주당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정세균계’로 분류되는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전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이 하위 20%에 속했다는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히며 탈당을 선언했으며, 대표적인 비명계로 알려진 박용진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정활동 평가에서 10%에 포함됐다고 통보받았다”고 공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위 10% 이하 의원에게는 경선 득표의 30%를 감산하게 돼 있어 지역구인 서울 강북갑에서 친명(친이재명)계인 정봉주 당 교육연수원장 등과 공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박 의원으로서는 공천에 빨간불이 켜진 셈이지만 “당에 남아 승리하겠다. 힘을 가진 한 사람에게만 충성하고 그를 지키겠다는 정치는 반드시 실패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친낙계(친이낙연계)로 알려진 윤영찬 의원도 20일 오후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하위 10%에 포함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히면서 “이번 총선의 목표가 윤석열 정권 심판인가, 아니면 이재명 대표 사당화의 완성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윤 의원을 비롯해 홍영표·전해철 의원 등 친문계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 모여 대책을 논의하면서 현재까지의 공천 국면을 두고 사실상 ‘비명 학살’이라는 거칠게 비난하는 언사까지 나오는 등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기 광주을에서 출마를 준비하다가 이 대표로부터 불출마를 종용받았다고 주장한 전형적인 친노(친노무현) 인사로 분류되고 있는 문학진 전 의원은 최근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번 공천을 두고 당내 비선 조직이 움직이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등 공천 전반에 불신이 퍼지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홍익표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민주당은 지난 주말 인천 부평갑에서 준비 중인 현역 홍영표 의원을 제외한 예비후보 경쟁력 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홍 의원은 SNS에 “원칙대로 공천과 경선이 진행돼야 한다”고 반발했으며, 동작을이 지역구인 이수진 의원도 “당이 추미애 전 장관, 이언주 전 의원,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등 법조 출신 여성 3인을 각각 용산과 중·성동갑, 동작을에 전략공천 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 대표와 안규백 전략공관위원장을 향해 “더 이상 공천에 능력도 신뢰도 없으니까 2선으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또한 당 일각에서는 비명계가 통합비례정당 추진 경과를 공유하기 위해 21일에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지도부를 향해 2선 후퇴 등을 요구하며 집단으로 반기를 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등 논란이 확산되자 이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는 국회에서 비공개로 모여 향후 대응 방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20일 국회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현역 의원 하위 20%’ 명단 통보 후 반발이 잇따르는 것에 대해 “새로운 모습으로 환골탈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진통이라고 생각해달라”면서 “훌륭한 인물들로 공천관리위원회가 잘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우리 당은 국민의힘과 다르게 이미 1년 전에 정해진 시스템, 특별당규, 당헌에 따라 공천은 공정하게 진행된다”며 “평가 결과에 대해 모두가 만족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본인은 동의하지 못하는 평가에 대해 당연히 불평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 대표는 “국민들께서는 새로운 정치를 바라시고 공천 과정에서 변화를 바라신다. 혁신이라는 게 언어, 의미가 가지는 것처럼 정말 가죽을 벗기는 고통을 의미하기도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천을 위한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이해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하위 20% 명단에 비명(비이재명)계가 대거 포함됐다’는 기자들의 지적에 “저는 그 명단이 어떤 내용인지 전혀 모르지만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제가 아끼는 분들도 많이 포함된 것 같아서 가슴이 아프지만, 공관위에서 공정하게 잘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이 대표는 전날 SNS에 올린 글에서 ‘하위 평가 20%’ 통보에 반발하며 탈당을 선언한 김 부의장을 향해 “제가 참 존경하는 분이다. 제 개인이 주관적으로 점수를 드렸다면 부의장님은 분명 좋은 평가였을 것”이라면서도 “선출직 평가에서 사감이나 친소관계가 작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적은 바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