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쿨韓정치] 기세 올리던 ‘한동훈 효과’, 주춤해진 이유는?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3.14 13:09:16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앞 광장에서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종섭 출국 논란‧정권심판론 재점화‧구설수 후보...고개 드는 악재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역구 공천 과정의 갈등을 상대적으로 잘 관리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4·10 총선에 출마할 후보 등록을 채 일주일도 남겨두지 않고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수사를 받던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로 호주로 출국하는 정권발 악재에다 조국혁신당의 급부상으로 윤석열 정권심판론이 재점화되는 등 각종 악재가 고개를 들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한 위원장이 민주당을 상대로 이념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강조해 보수층 결집에 성공했으나 중도층 확장에는 한계에 직면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은 물론, 여기에다 이미 공천을 받은 지역구 후보들의 과거 문제적 언행들이 거듭 불거져 당 이미지를 추락시키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에 지명도 높은 외부 인사를 공천했으나 지역에 녹아들지 못해 당 지지율 만큼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도 불안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이 대사의 호주 출국을 정부가 조직적으로 출국금지를 풀어주고 해외 도피를 도왔다는 ‘도피성 출국’으로 몰아세우면서 ‘이종섭 특검법’을 제출하는 등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조국혁신당은 지난 11일 이 대사 임명과 출국금지 해제의 책임을 물어 윤석열 대통령과 외교부·법무부 장관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하고,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이를 ‘런종섭’이라고 명명하며 비판하는 등 다른 야당들도 이 대사 이슈에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이 대사 이슈가 커질수록 ‘윤석열 대 반윤석열’ 전선이 선명해지고, ‘윤·한 갈등’ 이후 애써 억제해 온 정권 심판 프레임이 되살아나 총선에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 위원장은 지난해 12월 말 비대위원장 취임 후 여권의 미래 주자로서 ‘한동훈 대 이재명’ 구도를 만들고, 민주당을 ‘운동권 특권세력’으로 규정하면서 윤 대통령에 실망한 보수층을 여당으로 결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4‧10총선 공천에서 ‘사천’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 당 지지율도 끌어올렸다.

그러나 총선이 임박함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때리기’와 ‘종북 청산’ 등 이념적 구호에 머물면서 중도층 확대에 제약이 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등 취임 효과가 임계치에 도달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다 박덕흠 의원(충북 보은·옥천·영동·괴산)은 지난달 27일 지역구 소방공무원 등과 함께 ‘축 당선’이라고 적힌 케이크를 놓고 사실상 당선 축하파티를 벌인 데 이어 이날 출판기념회에서 무료 마술쇼를 제공한 혐의로 충북선관위에서 고발을 당하는 등 총선 출마자들의 언행 문제가 불거지는 것도 리스크다.

 

뿐만 아니라 박성민 의원(울산 중)이 지난 1월 의정보고회 당시 “(지난해 대통령 미국 국빈방문에) 내가 사양했는데 (대통령이) 몇번 가자고 해서 어쩔 수 없이 갔다” 등 윤 대통령과의 친분을 강조한 발언이 담긴 녹취록도 공개됐으며, 성일종 의원(충남 서산·태안)은 지난 3일 이토 히로부미를 “인재”라고 언급했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사과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11일 총선 공동선거대책위원장에 나경원·안철수 후보 등 수도권 유력 인사들을 넣은 것은 중도층 확대로 모드를 전환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다.

여의도 소식에 정통한 한 정치학자는 14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 콘크리트 지지층은 최소 35%, 범야권 지지층은 최대 55%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반 이재명’이나 ‘운동권 청산’ 등의 구호 만으론 한계가 있다”면서 “따라서 20% 전후인 중도‧무당층을 잡기 위한 선거 운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