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가 이상기상과 병해충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원예특작분야 기술보급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신청 접수는 오는 30일까지이며, 올해 사업은 총 13개 세부 과제로 꾸렸다.
이번 사업은 농업환경 변화에 맞춰 방제 체계를 보강하고, 새로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노동력을 줄이면서 원예작물 품질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뒀다. 과수화상병과 돌발 병해충 등 현장에서 반복되는 위험 요인을 낮추는 과제들도 포함됐다.
세부 사업은 시설원예 2개, 과수 3개, 화훼 1개, 특용작물 5개, 병해충 2개로 구성된다. 시설원예 분야는 시설하우스 화재알림시설 지원 등이 담겼다. 과수 분야에는 저비용 동상해 예방기술 투입 시범을 포함한 과제가 편성됐다.
화훼 분야는 정보통신기술 ICT를 활용한 화훼재배 기반구축 시범이 들어갔다. 특용작물 분야에서는 인삼 병해충 방제체계 개선보급 시범사업 등 5개 사업을 추진한다. 병해충 분야는 친환경 병해충 종합방제 기술시범 사업 등을 운영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농업인, 단체, 법인은 사업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농가 소재지 읍면동 농업인상담실 또는 파주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에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파주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과 읍면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