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평창군은 책 읽는 문화 조성을 위해 20일부터 오는 6월30일까지 평창군민을 대상으로 제4회 독서마라톤 대회를 운영한다.
독서마라톤 대회는 지난 2023년부터 추진해 온 독서 캠페인으로 독서와 마라톤을 접목한 프로그램이다. 책 1페이지를 5m로 환산해 읽은 분량만큼 거리를 누적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는 마라톤 코스처럼 목표 거리를 정해 신청한 뒤 대회 기간 동안 책을 읽고 독서일지를 작성하면 된다.
대회 종목은 △거북이(1.5km) △토끼(3.5km) △타조(5km) △호랑이(15km) △월계관(30km) 등 총 5개 코스로 구성되며 참가자는 본인의 독서 수준에 맞는 종목 1개를 선택해 목표 독서량 완주에 도전할 수 있다.
참가를 희망하는 군민은 평창군립도서관 정회원 가입 후 평창군 도서관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평창군립도서관은 완주자에게 독서마라톤 완주증과 상품을 제공하며 2027년에는 도서 대출 권수를 기존 5권에서 10권으로 확대하는 혜택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심사를 거쳐 우수자 10명을 선정해 시상한다.
이현진 인재육성과장은 “독서마라톤 대회를 통해 많은 군민이 독서를 생활화하고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평창군 리딩온 독서마라톤 대회가 군민 독서문화 활성화를 위한 든든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독서마라톤 대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평창군 도서관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평창군 진부도서관 박영미 주무관에게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