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개혁공천' 나선 새정치연합…대대적 물갈이 예고

국민 신뢰 회복…호남·수도권 관심 집중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4.14 10:31:23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개회를 알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의 기초단체장 개혁공천을 위해 중앙당에 천정배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역 단체장에 대해 강도 높은 평가를 통해 교체를 추진하고, 자격미달 후보자를 배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시도당에 위임돼 있던 기초단체장 후보들에 대한 자격심사 및 현역 평가를 중앙당이 직접 자격심사를 실시해 부적격자들을 솎아 내는 것은 지극히 이례적인 일로, 대대적인 현역 단체장 물갈이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라고 한 핵심 당직자는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13일 밤에 구성된 자격심사위는 천 위원장을 비롯해 민주당 출신의 노웅래 사무총장,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 진선미 의원과 안철수 공동대표측 장화식 투기자본감시센터 대표, 김윤 전 서초을 지역위원장 등 총 7명으로 구성됐으며, 일단 13일 저녁 상견례를 가진데 이어 오늘 오전 첫 공식 회의를 연 뒤 기초단체장 배제 및 평가 기준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새정치연합은 뇌물죄·정치자금법 위반 등 이른바 ‘5대 범죄’ 경력자의 경우 형(刑)이 실효된 기간에 관계없이 공천 대상에서 일괄 배제하고, 공천 부적격 사유에 본인 뿐 아니라 친인척 비리까지 포함하는 등 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되기 이전 단계더라도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경우에는 자격을 박탈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울러 현역 단체장에 대해서는 만족도와 경쟁력 조사를 실시해 점수를 매긴 뒤 이를 공천탈락 등의 기준으로 삼는 '학점제' 평가방식을 도입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이에 새정치연합의 한 핵심 관계자는 “그동안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등 일부 부적격자들이 버젓이 공천되거나 당선되는 사례가 없지 않았다”며 “당의 사활이 걸려 있는 비상한 상황인 만큼, 중앙당 차원에서 직접 부적격자를 걸러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공천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따라서 당의 무공천 방침 탓에 각자 살길을 찾아 선거를 준비하던 후보자들이 일제히 공천을 위해 몰리면서 ‘바늘 구멍’을 통과하기 위한 예비후보들 간의 치열한 공천경쟁이 예상된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초단체장은 4대1~5대1, 기초의원의 경우 3대1~4대1의 경쟁률을 보이리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호남은 옛 민당 측 인사들과 안 대표 측 인사들의 대립이 불거질 수밖에 없어 경쟁이 더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이 최근 각 시·도당에 안 대표 측 인사들이 경선에 참여할 경우 권리당원 선거를 제외하라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을 두고 옛 민주당 측 인사들은 역차별이라며 반발하고 있으며, 전략공천도 논란거리로 당 지도부는 당헌에 후보의 30%까지 전략공천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워 현역 교체와 맞물려 전략공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당내에서는 ‘전략공천=안 대표측 배려’로 받아들이지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그러나 안 대표 측 핵심 인사는 “신진 인사들을 중심으로 전략공천을 하지 않으면 ‘도로 민주당’이라는 비난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지만, 옛 민주당 출신 관계자는 “지분 나눠먹기라는 지적이 나올 것”이라고 반박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