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무성 정치실험 성공할까…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 김문수

보수혁신의 아이콘 영입 성공적 평가, 혁신안이 성패 좌우

  •  

cnbnews 최정숙기자 |  2014.09.16 09:40:57


새누리당이 보수혁신특별위원장에 김문수 전 지사를 내정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김무성 대표가 김 전 지사를 보수혁신특별위원장으로 결정한 것은 두 차례 도지사 경험과 3선의 국회의원 경력, 무엇보다 김 전 지사가 평생 살아오며 보여준 개혁에 대한 진정성과 성실함을 높이 산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새누리당 혁신안을 만들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김 전 지사가 혁신위원장에 내정되면서 김 대표의 정치실험이 성공할지 주목된다. 김 전 지사는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개혁적 성향을 지닌 인사다.

당초 혁신위원장으로 유승민 정병국 나경원 의원 등이 거론됐지만 김 대표가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 전 지사를 내정한 것은 그야말로 ‘신의 한 수’라는 의견이 나온다.

새누리당내 차기 대권 주자들이 서로 협조 내지 견제하며 보수혁신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결과적으로 ‘윈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2004년 6월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에 당선된 지 8년 만에 여의도 정치에 복귀하는 김 전 지사는 비박(비박근혜) 인사다. 또 15·16·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여권의 대표적 중진 정치인이다.

김 전 지사는 중진급이지만 권위적이지 않고 평소 휴대전화번호가 적힌 명함을 갖고 다니는 등 일반 국민들과 소통을 중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지난 17대 총선을 앞두고 공천위원장을 맡아 활약하면서 최병렬 당시 대표 등 거물급 정치인들을 줄줄이 탈락시키며 당이 쇄신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다.

김 전 지사의 이 같은 전력이 이번 혁신위원장에 내정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실제 김 대표는 김 전 지사를 영입하기 위해 삼고초려하며 공을 들였다고 한다.

김 전 지사는 15일 당 혁신위원장 수락 배경에 대해 “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 누구를 탓하기에 앞서 먼저 내 탓이라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저부터 새누리당부터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지사의 내정은 새정치민주연합이 박영선 원내대표의 탈당설 등 내홍이 극심한 가운데 이뤄져 상대적으로 새누리당이 더 우호적인 평가를 받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지난 7·30 재보선 당시 서울 동작을에 출마해 달라는 당의 권유를 받아들이지 않았던 김 전 지사가 임명직을 맡은 것은 안전한 길로만 가려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혁신위원장은 당 대표와 동등한 입장이라는 점에서 앞으로 김문수 전 지사와 김무성 대표가 당을 어떻게 이끌어나가는냐에 따라 정치실험의 성패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지사는 서울대 상대 재학 시절 교련반대 시위와 민청학련 사건으로 두 번 제적당한 뒤 1975년 청계 피복공장 재단보조공으로 노동현장에 투신했다. 1986년에는 5·3 직선개헌 투쟁 배후조종자로 몰려 2년5개월 동안 감옥살이를 하기도 했다.

1990년에는 같은 당 이재오 의원과 민중당을 창당했으며 5년 뒤 3당 합당으로 탄생한 민주자유당을 통해 정계에 입문했다.

지난 대선 때는 당내 경선을 뛰어들어 당시 박근혜 후보와 경쟁했으며 최근에는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번 주 내로 혁신위원 인선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위원으로는 강석호 김성태 김세연 조해진 의원(재선) 등과 강석훈 서용교 심윤조 의원(초선) 등이 거론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