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문희상 비대위체제 공식 출범…새정치 정체성 정리가 과제

‘계파분란’ 해소 시급…‘혁신’ 내걸었지만 ‘관리’에 그칠 듯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4.09.19 09:29:25

▲노선대립과 계파갈등으로 위기에 처한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문희상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 추천단 회의를 마치고 나서 박영선 원내대표 등 당 원로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오후 국회에서 소속 국회의원·광역단체장·전국 시도당위원장 합동회의를 열어 전날 전·현직 당대표와 원내대표, 상임고문단 등이 모여 연석회의를 통해 내정한 문희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하는 안건을 보고하고 추인을 받는다.

문 의원은 이날 합동회의에서 보고를 마친 후부터 공식적으로 비대위를 구성하고 위원장으로 활동한다. 내년 초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혁신을 추진하는 등 당을 이끌게 돼  이날을 기점으로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 직을 분리하게 됐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호의 ‘임시 선장’으로 긴급 투입된 5선의 문 의원이 난파선처럼 표류 중인 당의 방향타를 바로세울 수 있을지 주목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고질적인 계파 해소와 당 조직 재건이, 외부에선 세월호특별법 해결이 각각 최대 과제로 꼽히고 있다.

작년 초에 이어 두 번째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게 된 문 의원 앞에 놓인 당의 위기 상황은 18대 대선 직후 지도부 공백 속에서 패배 책임을 놓고 극심한 당내 분열이 불거졌던 첫 번째 임기와 7·30 재·보선 참패 후 유일하게 남은 선출직 지도부인 박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으로 계파 갈등이 극에 달한 현 시점이 닮았다는 점에서 그 당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전날 상임고문단, 전직 원내대표, 19대 국회 부의장단 등이 참석한 이날 비대위원장 추천 연석회의에서 “신임 비대위원장은 당의 단합과 계파극복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고 제시한 것도 이런 현실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문 의원을 비대위원장 지명한 직후 소속 의원들은 대부분 ‘무난하다’는 반응과 함께 “당의 안정과 화합이 시급한 과제”라고 입을 모았다. 본인도 “당이 어려우니까 힘을 합치자는 데 전체 의견이 합해졌다.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쉽지 않은 과제지만 막후에서 진행된 비대위원장 논의 과정에서 당의 원로들이 문 의원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점이 고무적이다.

당초 문 의원과 이석현 국회부의장,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이 3파전을 이루는 가운데 권노갑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당의 원로들이 전날부터 따로 모이거나 전화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비대위원장 논의 과정이 계파전으로 가서는 안 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는 후문이다.

의견 조율을 거쳐 일부 상임고문들이 이 부의장에게 문 의원으로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뜻을 간접 전달했고, 이 부의장과 박 전 부의장이 스스로 사퇴 의사를 밝힘으로써 문 의원이 마찰없이 비대위원장에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회의 참석자 3명 가량이 이 부의장과 박 전 부의장을 추천했으나, 대세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권 고문은 최근 박 원내대표가 탈당 의사를 접고 당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설득하는 등 연일 당의 원로로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문 의원은 전날 비대위원장으로 내정된 직후 기자들을 만나 “빛나는 60년 전통을 이어받은 새정치민주연합은 지금 누란지위(累卵之危)와 백척간두(百尺竿頭)라 할 수 있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을 맡게 돼 말할 수 없는 중압감을 느낀다.”며 ‘어려움’과 ‘중압감’부터 호소했다. 

문 의원의 이 같은 호소는 지난해 1월 대선 패배로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됐을 때 “모든 기득권을 다 버리고 치열하게 혁신하겠다. ‘백척간두 진일보’의 각오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자세로 민주당을 바꾸겠다”고 천명한 것과는 사뭇 대비되는 만큼 7.30 재보선 패배와 세월호특별법 추인 불발, 그리고 박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으로 이어진 당의 현 위기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방증이기도 하다.

일단 ‘문희상 비대위’는 △당의 단합과 계파극복 △세월호특별법 제정 노력 △공정한 공천제도 실현 △한반도 평화 활동 △민생문제 해결 및 서민증세 단호 대처 등 5가지를 목표로 제시하면서 “단순한 관리형 비대위가 아니라 혁신형 비대위로서 역할을 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런 ‘바람’과는 달리 문희상 비대위는 당내 분열을 수습하고 조직을 재건해 내년 초 열리는 차기 전당대회까지 당을 이끌어가는 ‘관리형’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당초 새정치연합은 박 원내대표가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을 맡으며 쇄신 작업을 주도할 계획이었으나 일련의 '내홍'을 겪으며 한 달 이상을 허비했으며, 더구나 정기국회 일정과 세월호특별법 정국 경색 등을 고려하면 내년 초 전당대회 개최를 위해 당을 재건하기에도 시간이 빠듯하다.

그리고 새정치연합은 ‘안철수 신당’과 통합하는 과정에서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 등 당의 의사결정기구조차 제대로 구성하지 않아 와해된 조직을 재건해 내년 초 열리는 차기 전당대회까지 당을 끌어간다는 비대위원장 본연의 임무에도 충실해야 한다는 책무도 가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