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추미애 “6대4 지분 챙기기는 DJ 뜻 아냐”…권노갑 정면 비판

“문, 대북송금특검 재사과하고 도움 청해야”…권 “추, 몰라도 한참 모르는 얘기”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4.08 16:48:33

▲추미애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동교동계의 4·29 재보선 지원 문제를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내 갈등이 봉합돼 초계파적인 선거운동체제가 구축되는 듯 했지만 추미애 최고위원이 권노갑 상임고문 등 동교동계를 향해 ‘직격탄’을 날리면서 말끔한 새 출발까지는 진통이 이어지는 흐름이다.

추 최고위원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시지탄이지만 당 내분이 수습돼 다행”이라면서도 김대중(DJ) 전 대통령이 생전에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받들어 지지세력을 규합해야 한다’고 강조한 점을 들어 “그 뜻을 헤아리지 못하고 묘소 앞에서 분열의 결의를 하는 것은 (유지를) 왜곡한 것”이라고 동교동계의 최근 행태를 비판했다.

또한 추 최고위원은 “그동안 정당정치 관행상 주류 60%+비주류 40% 배합한 정신을 문재인 대표도 이어나가길 바란다”는 권 고문의 전날 발언으로 촉발된 ‘6대4 지분 배분 논란’을 거론하며 “DJ의 뜻이 가신들 지분 챙기라는데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분논란이 아니라 원칙과 정도의 길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추 최고위원은 “동교동을 내세워 정동영 전 의원을 제압할 게 아니라 분열을 막고 통합을 호소하는 게 지지세력의 뜻을 받드는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감정이 북받친 듯 울먹이기도 했으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동영·천정배 전 의원을 ‘분열 선동세력’으로 규정하면서도 권 고문이 이들을 공개비판 했던 것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추 최고위원은 “2000년 동교동 가신그룹의 호가호위하는 ‘사랑방정치’에 대해 정풍운동이 일어났다고 해서 그 때의 감정으로 ‘지금 아무개 죽일 놈’ 이렇게 해선 안 된다. 권 고문이 좋은 감정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정공법이 아니다”라고 지적하면서 “서로 싸우면서 6대4 나눠먹기를 하면 나머지는 뭐냐. 그게 옳은 거예요?”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다만 추 최고위원은 문 대표를 향해서도 “대북송금특검에 대해 다시한번 사과하고 ‘분열을 막기 위해 앞장서 노력할 테니 도와달라’고 해야 한다. 당 대표 답게 그렇게 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번 재보선에서 서울 관악을 지원을 맡은 추 최고위원은 과거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 주도로 권 고문 등 동교동계를 겨냥해 진행된 정풍운동의 멤버로서 동교동계와 ‘구원’이 있는데다 이번 전당대회에서도 문 대표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동교동계와의 관계가 악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렇듯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현지의 호남 민심이 아직 확실히 정리되지 않아 이날 권 고문과 관악 호남향우회 회장단과 오찬은 취소돼 호남 끌어안기 작업에도 시동이 더딜 조짐이다.

다만 권 고문은 9일 예정대로 광주로 내려가는데 이어 10일 열리는 관악을 선대위 출범식에도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참석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노갑 고문은 8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른바 ‘6대 4’ 지분 논란과 관련한 추미애 최고위원의 비판에 대해 “추미애 의원이 한참 모르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사진=연합뉴스)

애한편 권 고문은 이날 서울의 한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른바 ‘6대 4’ 지분 논란과 관련한 추 최고위원의 비판에 대해 “추미애 의원이 한참 모르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권 고문은 추 최고위원이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 정풍운동에 동참했던 것과 관련해 “정동영 전 의장이 우리 집에 와서 (정풍운동에) 동참한 것은 잘못됐다고 했다. 잘못했다고 한 사람에 속한 추 최고위원이 이런 말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권 고문은 정 전 의원에 대해서는 “감정이 없다. 다만 민주정당에서 (당을) 헌신짝처럼 버리고 탈당한 것이 잘못됐다는 점이지, 개인적으로는 아무런 감정이 없다”며 “그 사람이 정치적으로 크게 되기를 바라고 있었는데 불행히도 탈당하고 나간 것이 나는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리고 권 고문은 지난해 문재인 대표와 만났던 것과 관련, “대통령 후보로 그 많은 표를 얻었으니까 다음에 또 대통령 후보로 나왔을 때 거기에 대비해야 한다. 그 준비는 김대중 대통령이 노력하고 공부한 것처럼 당에 자문단을 만들어서 교수단과 함께 경제·통일·안보·정치·사회 문제를 막론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권 고문은 “그리고 나서 내가 ‘과거 김대중 대통령을 도와줬던 모양새를 갖추고 문재인 의원을 도와주겠다’고 얘기했다”며 “당이 잘 운영되고 통합되려면 (주류와 비주류 지분을 나눠야 한다). 우리가 이기택 대표랑 통합했을 때도 거기는 당시 5석밖에 없었지만 당직과 기타 공천을 50대 50으로 배분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고문은 “앞으로 우리 당도 독점을 해선 안 된다. 19대 국회 때 완전히 독점을 하지 않았나. 전국구 22명을 (공천)할 때도 거기에 비주류는 전혀 없었다”며 “앞으로 당 운영하려면 60대 40 비율을 지켜야 된다. 어제는 그런 정신을 살려야 된다는 얘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권 고문은 재보선 지원 방침에 대해 “내가 당에 있는 한 내 여생 마지막까지 당을 위해 봉사하려고 한다”며 “새정치연합은 역사와 전통이 있는 당이다. 60년 전통을 가지고 있고 김대중 대통령 (당선)에 기반해서 노무현 대통령까지 당선됐다. (당이) 김대중 정신을 펼칠 수 있도록 국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