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정치+뷰} 안철수 “권한 없는 ‘들러리’ 혁신 위원장은 사양”

문재인, 안철수 카드 돌파 시도 불명확…비주류 “진정성 없어” 반발 여전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5.05.19 15:22:21

▲안철수 전 대표가 17일 오후 5·18 민주화운동 제35주년 전야제가 열리는 광주 동구 금남로 5·18 민주광장 일대를 찾아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광주=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당 쇄신책 마련을 위해 구성키로 한 ‘초계파 혁신기구’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안철수 카드’가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안철수 전 대표 측에서는 “구체적으로 권한과 역할 등에 대해 들어야 하며 들러리를 설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분열 상황으로 내몰리는 당의 쇄신책 마련을 위해 구성을 약속한 ‘혁신기구’ 위원장 후보로 안 전 대표를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안 전 대표 측은 “아직 구체적인 제안이 오지 않아 답변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하면서도 제안이 온다면 검토해 볼 수 있다는 뜻을 비치고 있다.

그러나 ‘들러리’에 그치는 자리라면 맡지 않겠다는 입장은 확고하다. 비노(비노무현) 측은 혁신기구의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진 바 없고 문 대표의 의지도 확실하지 않다며 혁신기구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이어서 혁신기구의 구성이 곧 계파 간 갈등사태의 종결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전혀 없는 상황이다.

복수의 당 관계자들은 19일 언론과의 통화에서 “문 대표가 지난 대선 당시 경쟁자였던 안 전 대표를 혁신기구 위원장의 유력한 후보로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혁신기구 인선 및 쇄신안 마련 전체에 대한 전권이 위임되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문 대표는 최근 안 전 대표에게 혁신기구 구성 방침을 전하면서 "도와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져 ‘안철수 카드’는 비노 진영을 끌어안는다는 의미와 함께 과거 ‘안풍’(안철수 바람)으로 대변돼온 개혁과 혁신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천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 내부적으로 검토돼 왔다.

특히 4·29 재보선 패배 후 문 대표 책임론을 직간접적으로 제기해온 김한길 전 대표,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는 차별화 행보를 보여온 안 전 대표의 협력을 끌어냄으로써 흔들리는 문 대표 체제의 안정화를 꾀하려는 포석이 깔려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문 대표는 안 전 대표에게 인재영입위원장을 제안했으나, 안 전 대표는 “당 수습이 먼저”라며 유보적 입장을 밝힌 바 있으나, 안 전 대표와 가까운 한 당내 인사는 “문 대표가 안 전 대표에게 도와달라고 한 것은 맞지만, 혁신기구 위원장을 구체적으로 콕 찝어 언급한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어 진의 파악이 좀 더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안 전 대표는 이날 5·18 행사 참석차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문 대표의 협조 요청을 두고 가까운 일부 당내외 인사들에게 조언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안 전 대표 주변에서는 ‘구원투수론’을 놓고 찬반이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이날 종편 채널인 JTBC에 출연해 새정치연합의 혁신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면서 “계파이익을 전제로 한 상태에서 얼굴마담을 하라고 한다면 할 이유가 없지만, 권한을 주고 혁신 내용에 동의한다면 제가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조 교수는 문 대표의 ‘육참골단’(肉斬骨斷·자신의 살을 베어내주고 상대의 뼈를 끊는다는 뜻)을 비롯해 ▲도덕적·법적 하자 있는 인사들의 예외없는 불출마 ▲호남 현역의원 40% 이상 물갈이 ▲4선 이상 중진 용퇴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조 교수는 “제안을 받거나 접촉을 받은 사실은 일절 없다. 가정을 전제로 답한 것일 뿐”이라면서도 “내가 제시한 혁신안을 실천한다고 약속하고 위원장을 제안한다면 받아들이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