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美 블랙프라이데이에 국내 백화점·택배업계도 덩달아 웃었다

백화점 K세일 매출 쑥쑥, 택배3사 물량 폭증 ‘즐거운 비명’

  •  

cnbnews 이성호기자 |  2015.11.30 15:39:56

▲현대로지스틱스 인천 국제특송 작업장.(사진제공=현대로지스틱스)

미국 최대 세일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이하 '블프')를 맞아 국내 백화점과 택배업계도 덩달아 웃었다.

해외배송대행서비스 ‘몰테일’에 따르면 블프(미국 추수감사절 다음날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인 28일(미 현지시각 27일) 네이버 카페 ‘몰테일 스토리’에 평소보다 2배 가량 많은 접속자들이 몰리는 등 뜨거운 열기를 실감케 했다.

블프 기간인 27∼28일 기준 몰테일의 배송대행 건수는 전년대비 21.2%나 증가했다.  

올해에는 할인 폭이 큰 이른 바 ‘핫딜’이 많아 구입욕을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패딩 점퍼 등 의류 품목이 인기를 끌었으며 가전제품의 경우에도 신상품을 대거 할인해 판매하면서 해외 직구족들의 환영을 받았다.

국내 직구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해외쇼핑몰 사이트는 아마존이 32%로 1위였고 폴로(20%), 갭(11%), 제이크루(3%), 베드배쓰앤비욘드(3%) 순이었다. 배송대행업체인 ‘아이포터’도 미 현지시각 27일 자정부터 24시간동안 국내 배송대행 접수건수가 전년비 20%, 24∼26일에는 30% 늘었다고 밝혔다.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검색과 해외 사이트 결제에 낯설지 않고 구매력이 있는 30·40세대가 직구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직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네티즌들이 블로그 등에서 최신 구매정보 및 해외구매 방법 등을 소개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특히 블프에 더해 미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 첫 월요일로 연휴를 보낸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시기인 ‘사이버먼데이’(30일)가 시작됨에 따라 해외 직구 규모는 지난해보다 20~30% 가량 증가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같은 블프의 열기에 국내 택배업체들도 덩달아 바빠졌다.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이미 지난 16일부터 비상운영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와 비교해 올해는 2배 이상의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미 현지 지점 물류센터의 운영인력을 확충하는 등 대비태세를 갖췄다.

CJ대한통운 역시 해외 직구 상품의 차질 없는 배송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인천공항 내에 자체 특송통관장을 뒀고 아마존 등 해외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몰테일 등 배송대행업체의 특송화물들의 통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대로지스틱스도 인천 특송장 분류인력을 두 배로 확충했고 미 현지의 배대지 물류 운영인력도 세 배로 확대했다.

현대로지스틱스 관계자는 30일 CNB에 “이번 미국 세일기간에는 지난해 보다 300% 가량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직구가 활성화됨에 따라 현재 월 15만건의 해외 직구 물량을 소화하고 있는데 조만간 인천국제공항 물류센터에 직구 물량 처리자동화시스템이 완공되면 월 30만건의 처리가 가능해진다”고 전했다. 

한편 국내 유통업계도 블프 기간 등에 맞춰 ‘맞불 세일’을 펼치고 있다. 블프 바람을 타고 모처럼 매출이 늘고 있다. 유통산업연합회가 주관하는 K세일데이(11월20~12월15일)가 블프와 겹친 지난 주말, 국내 주요 백화점들은 모처럼 크게 웃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7(금)∼28일(토)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23.5% 증가했다고 밝혔다. 날씨가 쌀쌀해짐에 따라 패션부문이 매출을 이끌었는데 아웃도어가 79.5%로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남성패션 51.6%, 남성컨템포러리 45.5%, 여성패션 28.% 생활가전부문 30.4% 순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현대백화점도 지난 26∼28일 매출이 지난해 같은 요일에 비해 20.3%, 신세계백화점 27∼28일 매출은 23.8% 각각 늘었다.

(CNB= 이성호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