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安, 千과 함께 창당 후 광주서 첫 세몰이…“새누리 과반 저지”

“소외된 80% 위해 싸워 호남의 꿈 실현시키겠다”…장하성 “호남의 진지한 고민 기대”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02.04 16:38:53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천정배 공동대표(오른쪽)가 4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공정성장 토론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가운데는 장하성 고려대 경영대학원 교수.(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천정배 공동대표를 비롯해 지도부는 4일 오전 창당 이후 처음으로 야권 '심장부'인 광주를 방문해 국립 5·18 민주묘지와 망월동 5·18 구(舊) 묘역을 잇따라 참배하는 등 텃밭 바람몰이에 나섰다.


안 대표의 이 같은 행보는 국민의당 창당을 계기로 당의 지지기반인 호남에서의 세몰이를 통해 최근 주춤한 당의 지지세를 끌어올리는 등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설 민심을 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안 대표는 방명록에 "역사의 고비마다 희생과 헌신으로 바른 길로 이끌어주셨습니다. 그 정신 계승하여 바른 정치 하겠습니다"라고, 천 대표는 "독재와 패권을 넘어 주먹밥을 나누는 대동세상으로 힘차게 달려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두 공동대표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안철수 천정배 장하성의 경제토크 콘서트 - 위기의 대한민국, 공정성장으로 길을 찾다' 행사에 참석했다.


이 콘서트에서 고려대 장하성 교수는 "소위 산업화와 민주화의 훈장을 달고 한국을 지배한 기성세대가 오늘날의 불평등을 만들었다. 보수든 진보든 기득권화했다"며 양대 진영을 싸잡아 비판했다. 특히 제1 야당인 더민주를 겨냥해 "지난 20년간 양당체제였고 호남에선 1당체제였는데 오늘날의 현실을 만들었다. (집권여당과) 대립한 것 같지만 실제로는 공생했다. 호남이 새로운 대안을 진지하게 고민하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 교수는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의 버니 샌더스 후보 돌풍을 언급, "위대한 혁명의 조짐을 봤다"며 "대한민국에서도 불평등한 구조를 바꾸려는 새로운 정치세력에게 분노를 통한 행동으로 참여함으로써 변화가 일어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이어 안 대표는 인사말에서 "지금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을 보면 지지율 30%도 과분하다"며 "우리 국민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 의석을 과반 밑으로 떨어뜨리겠다"고 호언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광주가 우리 국민의당에게 요구하는 것은 두가지다. 먼저 정권교체, 두 번 째는 무능한 더불어민주당을 넘어 호남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대안정당으로 크라는 것“이라며 "국민의당은 그 명령을 잘 받들겠다"고 지역정서를 자극하며 국민의당 지지를 호소했다.


또한 안 대표는 "샌더스 후보의 주먹 쥔 사진을 보고 참 우연이다 싶었다. 저도 대표 수락연설 때 주먹을 쥐고 싸우겠다고 여러 번 외쳤다"며 주먹 쥔 포즈를 취한 뒤 "소외된 80% 국민을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앞으로도 장 교수와 전국을 순회하며 한국 사회 불평등 문제와 안 대표가 표방하는 경제정책 기조인 '공정성장론'에 대한 토크콘서트를 열 계획이다.


그리고 천 대표는 콘서트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호남 개혁 공천과 관련해 "아주 공정한, 신인들이 기성 정치인과 실질적으로 평등한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좋은 절차와 규칙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호남에서 공천이 잘 돼야만 수도권 민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어쨌든 절반 이상, 거의 3분의 2 이상은 신인으로 공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