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검찰, ‘왕실장’ 김기춘과 왕수석’ 우병우를 "피의자 수사 중" 밝혀

박지원 “김기춘, 참 더럽고 파렴치한 비서실장…최순실 모른다는 건 거짓말”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6.11.30 16:57:06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역할을 뒷받침하는 정황과 진술이 속속 나오는 한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역할에 대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 사진은 2014년 12월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 유출사건이 터진 직후 국무회의장 입구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김 전 실장과 정호성 전 비서관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문화체육관광부 고위 공직자들의 집단 사표를 받는 데 관여한 혐의로 김기춘(77)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현 정부 청와대 민정비서관·민정수석으로 근무하면서 비선 실세최순실(60)씨의 국정농단을 알고도 눈감은 의혹을 받는 우병우(49) 전 수석을 피의자로 입건해 수사 중인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이날 국회 국정조사 기관보고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201410월께 당시 김희범 문체부 1차관에게 “1급 실·국장 6명으로부터 일괄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혐의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문체부 내부에서는 이 사건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을 위한 사전 작업이 아니었느냐는 해석이 나오고 잇으며, 실제로 김 전 실장에게 지목된 6명 중 3명은 결국 공직을 떠났다.

 

검찰은 또 김 전 실장은 최씨의 측근 CF감독 차은택(47)씨 변호인은 최근 차씨가 최씨 지시를 받고 비서실장 공관에서 김 전 실장을 만났다고 주장하자 김 전 실장은 최씨를 모른다면서 차씨를 만난 것은 박 대통령의 지시였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져 최씨의 국정 농단을 비호한 의혹도 수사 중이며, 특히 차씨와 가까운 송성각(58)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이 임명 전 김 전 실장을 만났다는 의혹 역시 수사 대상이다.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평창동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집 앞 쓰레기봉투에서 발견된 메모. 김 전 비서실장이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메모에는 '최순실 소개?', '同行', '차움 치료?' 등이 적혀 있다.(사진=연합뉴스)

법무부와 대검은 김 전 실장과 함께 우 전 수석 역시 대통령 주변 인사인 최씨의 국기 문란 행위 등 비리를 알고도 방기하는 등의 의혹이 있다며 직무유기 피의자로 수사 중이라고 국회에 보고했다.

 

검찰은 이달 23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을 압수 수색해 우 전 수석이 최씨 일가와 연루된 김 종(55)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의 비위를 파악하고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우 전 수석이 최씨의 입김으로 청와대에 입성했다는 의혹에 더해 우 전 수석의 장모와 최씨가 함께 골프를 치는 등 친분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우 전 수석이 최씨의 국정 농단을 몰랐을 리 없다는 시각이 힘을 얻고 있다.

 

법무부와 대검은 김 전 실장·우 전 수석과 함께 최씨 조카 장시호(37)씨와 김 전 차관의 삼성 후원 강요·국가 지원금 편취 사건 조원동(60)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CJ그룹 이미경 부회장 퇴진 강요 사건 최씨 딸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입시 비리 사건 등을 계속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보고에 포함되지 않은 박 대통령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박 대통령의 대리처방 등 의료 관련 의혹 삼성의 최씨 모녀 지원과 국민연금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개입 관련 의혹 등은 앞으로 특별검사가 풀어야 할 과제로 보인다.

  

▲이틀 전 김 전 실장을 ‘법 미꾸라지이자 즉석 형량 계산기’라고 맹비난했던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도 “참 더럽고 파렴치한 비서실장”이라고 거듭 맹비난해 눈길을 끌었다.(사진=연합뉴스)

한편 이틀 전 김 전 실장을 법 미꾸라지이자 즉석 형량 계산기라고 맹비난했던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도 참 더럽고 파렴치한 비서실장이라고 거듭 맹비난해 눈길을 끌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김 전 실장에 대해 참 더러운 비서실장이라고 전제하고 김 전 실장의 자택에서 최 씨와 관련된 메모가 발견된 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라면 어떻게 이름을 써 놓을 수 있는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최순실을 모른다는 김 전 실장의 말은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박 비대위원장은 김기춘은 여전히 최순실을 몰랐다대통령이 지시해서 만났다는 등 대통령을 끌고 가고 있다자기가 모신 최순실을 모른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대통령을 끌고가는 파렴치한 비서실장이기에 검찰에서 꼭 김 전 실장을 구속, 수사해 진상을 소상히 밝혀 달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