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秋 “김상곤 당 혁신안, 바이블 아니다…시도당에 패권 옮겨”

“정발위는 최고위 통과해 의총은 설명하는 자리…탄핵 발언, 농담으로 받겠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17.08.21 18:08:20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당내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와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김상곤) 혁신안 규정을 1년 전인 지난 총선과 이번 대선에서도 적용하지 못했다”며 “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이 아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출입기자들과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당내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와 관련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김상곤) 혁신안 규정을 1년 전인 지난 총선과 이번 대선에서도 적용하지 못했다김상곤 혁신안은 최고위에서 수정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추 대표는 작년 총선 때 김종인 대표가 혁신안의 취지와 달리 전략공천을 하지 않았느냐. 대선 룰도 탄핵 때문에 1년 전에 못 정하지 않았느냐“6월까지 지방선거 룰을 만들어야했는데 의원들이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청와대로 빠져 논의를 못했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2015년 당시 지방분권 강화 차원에서 시·도당의 공천권을 대폭 강화하고, 공직선거 1년 전까지 경선룰을 확정해 발표하도록 한 것이 핵심인 김상곤 혁신위원장 주도로 만들어진 혁신안에 따라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는 친문계의 주장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추 대표는 “‘김상곤 혁신안(문재인 대표 체제 때) 최고위원회의 수정 의결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의결했다. 바이블이 아니다“‘김상곤 혁신안(지방선거 공천 때) 중앙당의 패권을 개선하려고 만든 것이지만 결과적으로 중앙당의 패권을 시도당에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추 대표는 현행 당헌·당규상 지방선거 공천 때 시도당위원장이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도록 돼 있다는 취지로 설명한 뒤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을 회수하겠다는 것이 아니다. 견제와 균형을 가능하게 고민해 달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난 18일 의총에서 친문(친문재인) 의원을 중심으로 정발위 출범이 지방선거 공천권에 대한 중앙당의 장악력을 높이려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다는 반발이 제기된 후 여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예정대로 정발위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재차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추 대표는 2015년 문재인 대표 시절 김상곤 당 혁신위원장이 만든 혁신안이 완벽하지 않다며 수정 필요성을 거론, '정발위 반대파' 주장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반대파들은 추 대표의 정발위 추진이 시스템 공천과 분권이라는 '김상곤 혁신안'의 성과를 허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추 대표는 전날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념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국민이 직접민주주의를 요구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는 소통 노력을 강조한 것과 관련해 정당도 소통되는 '스마트정당'으로 가야 한다. 어제 대통령이 말씀하신 직접민주주의도 비슷한 취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지난 18일 의총 때 설훈 의원이 당 대표가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도 탄핵감이지 않으냐는 취지로 발언한 것을 염두에 둔 듯 “(당 대표)탄핵 발언은 농담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받아넘겼다.


또한 추 대표는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 설치를 둘러싼 당내 논란에 대해 의원총회는 대표가 의원들에게 좋은 의도로 설명하는 자리라며 정발위는 이미 최고위원회를 통과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