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시장 제종길)는 7월 1일부터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는「스마트 위택스」앱 모바일 지방세 납부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위택스」앱은 거주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 지방세 조회⋅납부, 환급금 조회⋅신청, 납부내역 확인, 전자납부번호로 납부하기 등을 할 수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방세 인터넷 홈페이지 위택스에서 회원가입한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각 통신사 또는 모바일 앱 스토어 검색란에 ‘지방세’ 또는 ‘지방세 납부’를 입력한 후「스마트 위택스」를 다운받아 공인인증서 이동(PC ⟶ 스마트폰)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또한 전자납부번호만 알고 있으면 위택스 회원가입 및 본인 여부와 관계없이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스마트 위택스」를 통해 지방세를 납부할 수도 있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위택스」를 이용하여 전국 지방세를 언제 어디서나 손쉽고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산시는 2012년 9월 전국 최초로 종이고지서를 대신해 납세자의 휴대폰으로 지방세 고지서를 발송 받아 납부할 수 있는「스마트 청구서」모바일 앱을 도입하여 실행 중에 있다.
(CNB=이병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