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이천시지부(지부장 전한식)는 지난 21일 호법농협 2층 회의실에서 2014년 『이천시 농산물유통수직계열화 교육프로그램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업설명회에는 전한식 지부장, 관내 조합장, 이천시 관계자, 이천시 의회 홍헌표 의원 및 관내 농업인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협중앙회 산지유통부 나종대 국장의 『농업인 조직화 전략』과 안재경 팀장의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산지유통부 대약진 전략』에 대한 특강, 이천시 연합사업단 김현주 팀장의 『이천시 농협연합사업단 추진전략』발표 및 공선출하 회원간의 정보공유 시간을 가졌다.
이천시 농산물유통수직계열화 교육프로그램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 산지유통부의 지원으로 추진됐으며 시장가격에 흔들리지 않고 정예화된 생산조직으로서의 공선출하회를 육성해 농산물유통수직계열화를 위한 산지유통주체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8월 중순경에는 리더농업인에 대한 선진지견학과 생산기술교육, 우수 공선출하회 사례공유 등의 교육과정 및 연도말 최종평가회를 실시해 참여 주체간 협력하에 이천시 농협 연합사업의 기틀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전한식 지부장은 “농업인이 생산한 지역농산물을 경쟁력있게 유통하기 위해 지자체와 농협, 그리고 농업인이 효율적인 협력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CNB=이병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