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삼성전자, 평택에 세계 최대 반도체 생산라인 건설 ‘스타트’

단일 반도체 생산라인 사상 최대 15.6조원 투자

  •  

cnbnews 정의식기자 |  2015.05.07 16:45:27

▲7일 오전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에서 열린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단지 기공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과 함께 기공 발파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박근혜 대통령,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사진 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을 평택에 건설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딪었다.

삼성전자는 7일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산업단지에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단지 기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라인 건설에 착수했다.

‘미래를 심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과 윤상직 산업부장관, 남경필 경기도지사, 공재광 평택시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등 정부와 삼성전자 경영진, 고객사 관계자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단지’는 총 부지 면적이 289만㎡(87.5만평, 축구장 약 400개 넓이)로, 현재 국내 최대 반도체 생산 단지인 기흥·화성 단지를 합한 면적(91만평)과 맞먹는 규모다. 중국 시안 공장(139만㎡)보다도 배 이상 크다.
 
삼성전자는 이 부지에 역대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산라인 1기를 건설하고, 2017년까지 1단계로 총 15.6조원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이는 단일 반도체 생산라인 투자로는 사상 최대규모이며, 국내 대기업의 단일 투자로도 역대 최대 규모이다. 삼성전자가 국내에 이 같은 대규모 설비투자를 실행하는 것은 2012년 화성 반도체 17라인 신설 투자 이후 약 3년 만의 일이다.

이번 투자로 41조원의 생산유발과 15만명의 고용창출 등 경제파급 효과가 예상되며, 소재, 설비와 같은 전후방 산업의 발전을 통한 국가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 반도체 라인은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라인으로 조성되며 2017년 상반기에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할 예정이다. 최신 반도체 제품을 생산해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모바일, 서버 시장의 리더십을 한층 강화하고 차세대 IoT(Internet of Things) 시장까지 선점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단지 조감도(사진 제공: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이 날 기공식에서 ‘평택 반도체단지’가 미래 40년의 반도체 역사를 위한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임을 천명했다. 

삼성전자 권오현 대표이사는 환영사를 통해 “기술 불모지에서 시작한 삼성전자의 반도체사업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평택 반도체단지가 미래창조경제 구현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차질 없이 평택 반도체단지를 착공할 수 있었다”며 “세계 최고의 반도체 회사가 되기 위해 꾸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통해 국가 경제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 성원에 보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반도체총괄사장은 기공식 현장에서 15.6조원 투자 외에 추가 계획을 묻자 “바라건대 더 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사장은 생산량 10% 증가를 예상하는지에 대해 “시황을 봐가면서 해야 할 것”이라며 “1기 건설하면 그 정도 될 건데, 당장 가동한다고 캐파(용량)가 다 나오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평택 반도체 단지 건설이 완료되면, 삼성의 IT R&D(연구개발) 센터가 집중된 기흥·화성·수원과 디스플레이 단지가 있는 천안·아산 지역의 중심축으로 수도권과 충청권을 잇는 대형 IT 밸리가 구축될 전망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