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NB 포토뱅크
(CNB=최성락 기자) 인제군이 복잡하고 어려운 자동차 압류해제 절차를 간편·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추진한다.
10일 군에 따르면 현행 자동차 압류해제 절차는 국가나 지자체의 법질서 등 위반 사항에 대한 처분명령을 기한 내 이행하지 않아 근저당 설정·도로교통 위반 과태료·환경개선 부담금·국민건강보험료 체납 등으로 압류된 자동차의 체납액을 먼저 납부한 후 해당 부서별로 납부 확인을 받아, 차량등록 부서의 압류해제 절차를 밟아야 했다.
이에 따라 민원인이 압류 기관별로 일일이 전화해서 미납금을 확인해 처리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해제 처리 여부에 대한 재차 확인 및 지연 처리로 인한 불편이 제기돼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은 민원담당 공무원이 민원 상담 후 기관별로 압류사실 확인 → 체납액 납부안내 → 압류해제 처리 여부 확인까지 능동적인 양도절차 해결로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추진한다.
이학봉 종합민원실장은 "지난 해 행정조직 개편으로 종합민원실이 운영되면서 민원인이 가장 많은 불편을 느끼는 자동차 민원업무를 민원행정 업무와 연계해 민원인 스스로 처리하기 어려운 압류해제 발생 시 담당 공무원이 안내, 처리하여 주민 불편이 크게 해소되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