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가 오는 30일부터 내달 8일까지 10일의 일정으로 제263회 임시회를 연다.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소관 실·본부·국 등에 대한 주요사업 추진상황보고 및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과 함께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현장확인을 하고, 김쌍우 의원이 대표 발의한 '부산시 노숙인 보호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1건, 교육청의 '2017년도 부산시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산안 1건, '부산노인전문 제3병원 위탁관리 운영 갱신 동의안' 등 동의안 3건, '도시관리계획 결정 의견청취안' 등 의견청취안 3건 등 총 28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30일에 있을 제1차 본회의에서는 조정화 의원의 '을숙도대교 통행료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등을 주제로 모두 11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현안 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시의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부산시와 교육청의 재정분야 업무보고를 청취하고 '2017년도 부산시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한다. 이번 교육청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규모는 당초예산 3조 8342억 원에서 1174억 원 증가한 3조 9516 억 원이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전진영, 박중묵 의원이 공동발의한, 부산 민주화운동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기념하고 그 정신을 올바로 계승·발전시키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민주화운동 기념 및 정신계승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하고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도 처리한다.
△경제문화위원회는 박성명 의원이 대표발의한, 지식재산의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지식재산 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관리·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심사한다. 또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도 처리한다. 오는 31일과 내달 1일에는 동부산오시리아관광단지, 사하구 근로자종합복지관 등에 대한 현장확인을 실시한다. 내달 5일 오후 3시에는 '부산경제 인도에서 기회 찾자'를 주제로 인도와의 교류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복지환경위원회는 오은택 의원이 대표발의한 부산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식품에 대해 그 품질을 인증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자는 내용인 '부산시 우수식품 인증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2건과 '부산노인전문 제3병원 위탁관리 운영 갱신 동의안' 등 동의안 2건을 심사한다. 또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한다. 내달 5일 오후 2시에는 '부산시 다복동사업의 성과와 과제'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해양교통위원회에서는 김병환 의원이 대표발의한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재정지원 항목을 추가로 신설, 택시운송 사업 활성화 및 택시운수종사자의 실질 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부산시 택시운송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6건을 심사한다. 또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한다. 내달 4일 오후 2시에는 동부산관광단지 및 일광지구 공사현장 등을 방문해 현장확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도시안전위원회는 김진영 의원이 대표발의한 재개발, 재건축과 같은 정비 사업에지역 건설 산업 활성화와 지역 업체 참여를 제고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4건과 '도시관리계획 결정 의견청취안' 등 의견청취안 3건을 심사하며,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한다. 내달 1일 오전 10시에는 수안동 비상소화장치 설치현장 등을 방문한다.
△교육위원회는 강무길 의원이 대표발의한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책무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해 현 조례의 미흡한 부분을 보완·강화하고자 내용의 '부산시 공립 유치원 및 학교 운영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한다. 또 교육청의 '2017년도 부산시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예비심사 및 2017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도 처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