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이 융복합동향전 '구조의 건축' 연계 청년대상 문화특별 프로그램 '예술가로 사는 법'을 개최한다.
'예술가로 사는 법' 강연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계 그리고 인공지능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감성에 기초한 직업으로 더욱 가치를 인정받게 될 예술 관련 직업에 대해 살펴보는 강연이다.
현재 진행 중인 '구조의 건축' 전시 참여 작가들을 초청해 작업과정, 작품세계 등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직업으로서의 ‘예술가’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로 이번 강연은 ‘작가 편’, ‘디자이너 편’ 총 2회로 구성돼 진행된다.
오는 13일 예정된 첫 강연은 '구조의 건축' 참여 작가이자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양정욱 작가와 함께하는 '예술가로 사는 법 – 양정욱 작가 편'이 진행된다.
평범하고 소소해서 지나쳐 버리기 십상인 우리 이웃에 관한 이야기를 작품으로 표현하는 그의 작품세계와 작업을 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작가’로서의 삶에 대해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오는 27일 '예술가로 사는 법-김기조 디자이너 편' 강연은 인기밴드 ‘장기하와 얼굴들’의 2008년 앨범 레터링 작업 참여 등 활발한 한글 레터링 작업으로 대중에 많이 소개된 타이포그래퍼 김기조가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김기조는 디자이너로서 이번 ‘구조의 건축’ 전시에 참여, 수원 화성의 편액에 있는 활자체를 조합해 전시 포스터를 디자인 했다. 그가 진행한 다양한 타이포그래피 작업들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삶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는 워라밸의 가치를 추구하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이 직업으로서의 ‘예술가’로서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예술가로 사는 법' 강연 참여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100명), 당일 현장 참여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