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가 24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제269회 임시회를 연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박광숙 의원이 발의한 '부산시 감정노동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안' 등 조례안 25건과 '201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 등 동의안 7건,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기본계획(변경) 의견청취안' 1건 등 모두 33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24일 제1차 본회의에서는 지방선거 출마로 인해 공석인 후반기 부의장 등에 대한 보궐선거를 실시한다. 5월 1일 오전 10시 제2차 본회의에서는 윤종현 의원의 '명지 오션시티 내 학교 증설 관련' 등 3명의 의원이 시와 교육청의 입장과 대책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펼치고, 5월 3일 오전 10시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폐회하게 된다.
위원회별로 주요 안건처리 계획을 살펴보면 ▲기획행정위원회는 부산시장이 발의한 근거법률의 개정에 따른 규정을 정비하고, 위원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개선․보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혁신도시관리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6건과 '2018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 제1차 변경계획안'을 심사한다. 25일에는 북구지역 소방서 건립지역 등 공유재산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경제문화위원회는 박광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감정노동자를 보호하고, 건전한 근로문화조성을 통한 감정노동자의 인권증진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감정노동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안'을 심사한다.
▲복지환경위원회는 김남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장애인의 건강 보건관리를 위한 사업 및 지원 등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체계적으로 규정해 장애인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장애인 건강권 및 의료접근성 보장 조례안' 등 조례안 8건과 '부산시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 민간위탁동의안' 등 동의안 4건을 심사한다.
▲해양교통위원회에서는 부산시장이 발의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제도가 실질적으로 기업체 등의 교통수요 감축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교통유발부담금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수산식품 시제품 개발 공동시스템 관리․운영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 및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기본계획(변경) 의견청취안'을 심사한다.
▲도시안전위원회는 김흥남 의원이 대표발의한 근거법령의 개정사항 등을 반영하고 의용소방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화명오토캠핑장 관리·운영 사무의 민간위탁동의안'을 심사한다.
▲교육위원회는 오은택, 이종진 의원이 공동발의한 교육청 근무기관에 따른 학습휴가의 차별을 해소해 자기역량을 강화하고 활기있는 조직문화 조성을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을 심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