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도공 부경본부 "추석 연휴 교통량 하루 77만대 예상"…소통대책 마련

추석 당일(24일) 오후 2시~7시 가장 혼잡, 남해선 부산↔진주 3시간 예상

  •  

cnbnews 최원석기자 |  2018.09.20 15:46:37

▲추석 연휴 부산·경남지역 고속도로 교통량 예측 현황. (표=도공 부경본부)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는 추석 연휴기간 고속도로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21일부터 6일 간을 특별교통소통대책 기간으로 정해 다각적인 교통대책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추석 연휴 부산·경남지역 고속도로 이용차량은 전년대비 0.2% 감소한 일평균 77만대로 예상되며, 추석 당일인 24일은 최대교통량인 98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혼잡구간으로 귀성방향은 24일 남해선 진례IC→산인분기점, 경부선 언양분기점→경주IC, 귀가방향은 25일 남해선 군북IC→창원분기점, 중부내륙선 현풍Jct→창녕IC구간에서 정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대 예상소요시간은 추석 당일인 24일 귀성방향으로 남해선 부산에서 마산까지 1시간 22분, 부산에서 진주까지 3시간, 경부선 부산에서 경주까지 2시간 1분이 예상되고, 25일은 귀가방향으로 남해선 마산에서 부산까지 32분, 진주에서 부산까지 2시간 57분, 경부선 경주에서 부산까지 1시간 21분으로 전망된다.


◇ 교통소통 강화 및 편의 증진


공사는 추석 연휴 급격히 증가하는 교통량에 대비해 특별교통대책 기간 LCS 갓길차로를 특정 예상정체시간대 선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남해선 북창원 나들목으로 진출하는 고객은 연장된 갓길차로를 이용해 진출할 수 있다. LCS갓길차로와 갓길을 이용해 진출하는 고객은 갓길을 이용하기 때문에 특별히 안전운행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속도로 이용객이 출발 시간과 이동경로를 스마트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TV, 라디오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및 휴대폰 문자, 인터넷, 콜센터,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 정보가 제공된다.


또한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통해 소통정보, CCTV, 교통속보, 경로검색을 통한 예상 소요시간 확인이 가능해 휴가지 출발시간을 예상할 수 있다.



◇ 교통안전 및 통행료 면제


공사는 경찰청 암행순찰차와 합동으로 중앙선 지선 대동분기점, 경부선 양산졸음쉼터, 남해선 함안휴게소, 진영휴게소 일대에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을 운영해 갓길차로 및 지정차로 위반 등에 대한 계도 및 단속할 계획이다.


중앙선 부산방향 대동분기점에서 대감분기점구간 불법차로변경 스마트 단속시스템을 통한 위반차량 단속을 이달부터 시작했다. 단속대상은 중앙선 지선(부산방향)에서 중앙선 본선 합류 시 차로변경금지구간(실선부)에서 차로변경을 실시하는 차량이다.


이번 추석연휴기간 중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시행될 예정이며, 면제대상은 오는 23일 0시부터 25일 24시 사이에 잠깐이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이며, 이용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하다.


◇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귀갓길 위한 주의사항


출발 전 장거리 운전에 대비해 차량점검과 주유량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장시간 운전이 많은 만큼 수시로 졸음쉼터나 휴게소를 들러 졸음운전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고, 휴식 후 출발 전에는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주행 중 앞차와 충분한 거리를 두고 운전하며, 우천 등 기상 악화 시에는 법규에 따라 20~50% 감속운행 해야 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정확한 대응 요령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도공 관계자는 “고속도로에서 2차 사고(46%)는 1차 사고(8.5%)에 비해 치사율이 6배 높다”며 “사고나 고장 시 신속히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어 후속차량에게 상황을 알린 뒤 안전한 가드레일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바람직한 2차 사고 예방법”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