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연중기획-기업과 나눔⑧] 반세기 세월 꿈나무 향한 사랑 ‘종근당’

장학사업에서 예술후원까지…대(代) 잇는 사회공헌

  •  

cnbnews 선명규기자 |  2018.11.12 09:08:31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키즈 오페라 공연 모습 (사진=종근당)

 

종근당의 사회공헌은 교육과 문화예술 후원이 중심이다. 이는 대(代)를 이어온 기조다. 고 이종근 창업주가 세운 종근당고촌재단이 인재 양성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면, 장남 이장한 회장은 메세나(Mecenat) 활동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CNB의 연중기획 <기업과 나눔> 여덟 번째 이야기다. (CNB=선명규 기자)

 

부친은 교육, 장남은 문화예술 후원
배움의 기회 나누는 ‘종근당고촌재단’
이장한 회장은 작가 발굴·지원 노력

 

종근당 창업주인 고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은 지난 1973년 종근당고촌재단을 설립했다.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한 일부 회사 종업원들에게 최소한의 교육은 해주고 싶다는 바람이 반석이 됐다. 세운 지 45년 된 이 재단은 지금까지 장학금 지급, 학술연구, 재외동포 국내외 연수 등을 이유로 7747명에게 415억원을 썼다. 작년부터는 르완다에서 진행하던 해외 장학사업을 인도네시아로 확대하는 등 글로벌 인재양성에도 나서고 있다.

 

시대가 변하면서 재단의 역할이 하나 더 늘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주거 빈곤, 이로 인한 생활고가 사회문제로 불거지자 지난 2011년부터 기숙사 무상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방출신 대학생들이 머무를 수 있는 집인 ‘종근당고촌학사’라는 문패를 달고서다. 

 

첫해 서울 마포구 동교동 1호관을 시작으로 2012년 동대문구 휘경동 2호관, 2014년 광진구 중곡동 3호관이 차례로 문을 열었다. 올해는 대학교 밀집지역에 4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4호관을 개관하고, 전체 4곳 중 1곳은 여대생들을 위한 전용 기숙사로 전환할 계획이다.

 

고 이종근 회장이 설립한 종근당고촌재단은 장학과 기숙사 무상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사진은 올해 진행된 장학증서 수여식. (사진=종근당)

 

부친이 교육에 역점을 뒀다면, 장남인 이장한 회장이 유독 공들이는 분야는 문화예술 후원사업이다. 담음새도 풍족하다. 현재 종근당은 음악, 미술 등 여러 예술 분야에서 작가와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 사업은 51번 열린 ‘오페라 희망이야기 콘서트’와 159번 진행된 ‘키즈 오페라’이다. 투병 중인 환자와 환아, 그의 가족들이 객석의 주인공이 되는 공연들이다. 지난 2011년부터 전국 주요 병원을 찾아 로비를 무대로 열고 있다.

 

‘오페라 희망이야기 콘서트’의 공연 방식은 한 마디로 ‘친절’하다. 대중에게 익숙한 오페라 속 아리아를 골라 해설을 더해 들려주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뜻밖의 수준 높은 공연과 뒷이야기까지 들을 수 있어 환자는 물론 가족과 내원객 모두에게 호응이 크다.

 

‘키즈 오페라’를 정의하면 ‘참여형’이다. 오페라, 영화, 뮤지컬 등으로 친숙한 음악을 어린이들이 연주자를 통해 듣고 따라 부르기도 하며 진행되는 탓이다. 무대와 객석의 경계가 없는 셈으로, 투병 중인 아이들의 감성을 매만져 준다는 점에서 인기다. 

 

종근당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해 어린이들에게 밝은 웃음을 선사하고, 사회 곳곳에 희망의 메시지를 심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페라 희망이야기 콘서트’는 음악에 해설을 곁들여줘 인기다. (사진=종근당)

 

미술분야에서는 새로운 얼굴 발굴과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2012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을 지향점으로 출발한 ‘종근당 예술지상’ 프로젝트가 그 창구다. 

 

이 프로젝트는 ‘2차 지원’ 성격이 짙다. 최근 2년간 국공립 레지던스 프로그램 및 비영리 창작 스튜디오의 지원을 받은 적 있는 만 45세 미만 평면회화 작가가 대상이기 때문이다. 이미 가능성을 인정받은 신진작가들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주안이 있다. 

 

선정된 3명은 3년간 매년 1000만원씩 총 3000만원을 지원 받는다. 마지막 해엔 창작 활동의 결과물을 선보이는 전시회 개최 기회도 있다.

 

작년 가을 열린 ‘제4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에서는 2015년 선정작가인 안경수, 이채영, 장재민 씨가 총 100여점을 선보였다. 이달 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1층에서 열리는 ‘제5회 종근당 예술지상 기획전’에선 2016년 선정 작가 3인의 작품이 공개된다.

 

한편 종근당은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폭을 문화예술까지 확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2년 9월 ‘대한상공회의소 포브스 사회공헌 대상’에서 ‘문화예술부문 대상’, 같은 해 10월에는 ‘2012 한국메세나대회 메세나대상’에서 ‘창의상’을 각각 수상했다.

 

(CNB=선명규 기자)

 

 

[관련기사]

① 나눌수록 커지는 ‘희망 DNA’, 효성그룹

② “임직원 가족까지 함께” 구석구석 알찬 봉사, 대우건설

③ 근무시간의 1%를 이웃에게, 한화생명

④ 투자와 나눔의 정박자, NH농협은행

⑤ ‘함께 멀리’, 한화그룹

⑥ 나날이 나눔, 매일유업

⑦ GC녹십자, 사내 나눔 ‘희망 화음’ 되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