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부산대, 故 김경헌 회장 흉상 제막

24일 오후 본관 1층 로비에 설치, 부산대 경헌실버아카데미 개설·후원 업적 기려

  •  

cnbnews 손민지기자 |  2019.07.25 11:33:52

24일 부산대에서 故 김경헌 일본 ㈜낙서건설공업 회장의 흉상 제막식이 진행됐다. (사진=부산대학교 제공)

부산대학교는 24일 오후 본관 1층 로비에서 故 김경헌 일본 ㈜낙서건설공업 회장의 흉상 제막식을 갖고 지역사랑과 평생교육 실현에 기여해 온 고인의 업적을 기렸다.

흉상 건립은 부산대 평생교육원 노인과정인 ‘경헌실버아카데미’의 설립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故 김경헌(1927~2017) 회장의 2주기를 맞아 부산대와 경헌실버아카데미 총동창회 및 경헌복지재단 등이 함께 추진했다. 흉상 제작은 부산대 미술학과 김정혜 교수가 맡았다.

이날 제막식에는 부산대 조강희 교육부총장(흉상건립추진위원장)과 강영심 평생교육원장 등 주요 보직자들과 김건치 경헌실버아카데미 일본후원회 회장, 김일웅 재일 세계한인상공인연합회 전임회장, 송영봉 재일 세계한인상공인연합회 회장, 이정우 경헌복지재단 이사장(㈜동아지질 회장), 김구아 경헌실버아카데미 총동창회 회장 등 150여명이 참석해 고인의 향학(向學)에 대한 열정과 희생·봉사 정신을 되새겼다.

‘경헌실버아카데미’는 부산대 평생교육원이 2001년 8월부터 부산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 중인 노인교육기관이다. 재일교포 실업가인 故 김경헌 회장이 본적지인 부산의 노인교육을 위해 부산시에 성금을 기탁하면서 개설됐다.

1927년생인 故 김경헌 회장은 4살 때 일본으로 건너갔다. 토목건설노동자로 시작해 1964년 낙서건설공업주식회사를 창립했다. 이후 1986년 교토한국상공회의소 건설공업부회 회장, 1989년 교토대한건설업협동조합 이사장, 2001년 재일한국민단교토본부 상임고문, 2002년 세계한민족공동체재단 상임이사와 재일한국상공회의소 고문 등을 역임했다. 2002년 일본 국민포장 감수포장을 받은 바 있다.

故 김경헌 회장이 노인 복지와 교육에 뜻을 두고 2001년 부산대 경헌실버아카데미를 창립한 이후 이듬해 2002년 3월 재일세계한인상공인연합회 회장단으로 구성된 경헌실버아카데미 후원회가 결성됐다. 2003년 6월 경헌실버아카데미 총동창회가 구성됐고 2007년 12월에는 수료생을 중심으로 (사)경헌시니어센터·경헌종합예술단 등 봉사단체들이 창단했다. 2011년 4월 경헌실버아카데미의 지속적인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복지법인 경헌복지재단이 설립됐다.

또 故 김경헌 회장은 2013년 부산대에 3억 원을 기탁해 경헌장학기금을 마련하고 매년 다문화가정 학생과 해외유학생, 노인복지 전공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이날 흉상 제막식에 이어 부산대 본관 3층에서는 경헌실버아카데미 제36기 수료식이 개최됐다. 경헌실버아카데미는 이날 수료한 36기생 89명을 포함해 총 2,92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조강희 부산대 교육부총장은 ‘사람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지적으로 성장하여야 한다’는 김경헌 회장의 신념을 소개하며 “故 김경헌 회장은 노인교육을 포함한 평생교육의 발전에 계기를 만듦은 물론, 운영을 크게 지원하여 경헌실버아카데미가 대한민국 최고의 노인교육프로그램으로 발전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경헌실버아카데미는 지난 18년 동안 무려 3,000명에 가까운 부산 지역의 실버세대 수료생을 배출해 전국 최고 수준의 노인대학으로 평생교육의 자랑과 자부심이 됐다. 우리 대학은 故 김경헌 회장의 고귀한 뜻을 받들어 지역·국가, 나아가 국제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기여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을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