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는 정보통신공학과 리프키(Rifqi) 학생(석사과정, 지도교수 황민태)이 한국정보통신학회 주관 국제학술대회 ‘ICFICE2020’에서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ICFICE(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Information&Communication Engineering)는 한국정보통신학회가 개최하는 국제학술대회로, 매년 100여 편의 우수 논문이 발표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줌(Zoom)을 활용한 온라인 콘퍼런스로 열렸다.
리프키 학생은 정보통신공학과에서 운영 중인 경남 SW융합전문인력양성사업단의 지원으로 수행한 연구 성과를 담은 ‘Handicapped Parking Area Violation Prevention System with Internet of Things’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에 미등록 차량이나 장애인이 동승하지 않은 차량이 주차하려는 경우 QR 코드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증 단계에서 이를 감지하고, 램프와 알람을 통해 경고함으로써 불법 주차를 사전 방지하는 기술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