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핫+CEO] 경영혁신 나선 김진균 Sh수협은행장,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cnbnews 도기천기자 |  2021.08.03 09:26:42

‘30년 수협맨’ 내부출신 첫 행장
‘공적자금 조기 상환’ 최대 과제
조직효율·사업혁신으로 체질개선

 

 

김진균 Sh수협은행장. (Sh수협은행 제공)
 

지난해 연말 Sh수협은행의 수장에 오른 김진균 수협은행장이 수협중앙회의 ‘공적자금의 조기 상환’에 앞장서고 있어 주목된다. 수협은 기획재정부가 공적자금을 조기에 일시상환할 경우 발생하는 세제상 불이익을 없애는 내용의 세법 개정안을 발표하자 고무된 분위기다. 이에 김 행장은 대규모 유상증자와 조직혁신 등을 추진하며 수협의 조기상환 플랜에 힘을 싣고 있다. 그의 도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CNB=도기천 기자)

 

 


잔뼈 굵은 ‘수협맨’의 도전



“2021년은 여명의 시기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듯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자”(김진균 행장 신년사 중)

김 행장은 누구보다도 수협을 잘 알고 있는 인물로 꼽힌다. 1992년 수협중앙회에 입사해 압구정역지점장, 충청지역금융본부장, 경인지역금융본부장, 기업그룹 부행장 등을 거쳐 2019년 12월부터 경영전략그룹장(수석부행장)을 맡았다. 그러다가 작년 11월 내부출신으로는 처음으로 Sh수협은행장에 임명됐다.

이처럼 한평생 ‘수협맨’으로 잔뼈가 굵은 김 행장은 ‘공적자금 조기상환’이라는 난제를 마주하고 있다. 2016년 수협중앙회으로부터 분리된 수협은행은 수협중앙회가 두 번에 걸쳐 지원받은 공적자금 1조1581억원을 상환하는데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특히 수협중앙회가 지난 14일 임시총회에서 내년까지 남은 공적자금 8183억원을 모두 갚기로 결의하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 중앙회는 오는 11월까지 재원마련 방안을 확정해 이사회와 총회에 올릴 예정이다.

이처럼 공적자금을 갚는데 속도가 붙게 된 이유는 최근 기획재정부가 공적자금을 조기에 일시 상환할 경우 발생하는 세제상의 불이익을 없애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현행 세법에 따르면 공적자금 상환에 사용된 금액은 고유목적사업비로 인정돼 법인세가 감면된다. 하지만 현재 8000억원 가량 남은 공적자금을 일시에 상환할 경우, 감면 한도를 초과하게 돼 막대한 세금이 발생한다.

때문에 수협은 그동안 정부에 조기상환으로 인한 세제상 불이익을 해소(조세특례제한법 개정)해 달라고 꾸준히 요구해 왔다. 이런 차에 기획재정부가 세법개정안을 내놓으며 수협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 전경. (Sh수협은행 제공)
 

어업인 지원 걸림돌 된 ‘공적자금’



수협은 이번 기회에 공적자금을 한꺼번에 털어내고자 결의를 다지고 있다. 이는 그동안 공적자금이 ‘어업인 지원’이라는 수협 기능의 걸림돌로 작용했기 때문. 수협은 2001년 정부로부터 1조1581억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이후 거치기간을 거쳐 지난 2017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일정으로 이를 분할 상환 중이다. 이로 인해 어업인 지원의 한계에 봉착한 것.

이에 김 행장은 경영혁신에 온 힘을 쏟고 있다. ‘공적자금 상환’과 ‘어민 지원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해 조직 효율성과 생산성, 수익성 확대를 지상목표로 내걸었다.

김 행장은 취임 후 곧바로 조직개편을 단행, 본부 조직을 슬림화하고 영업 전문인력을 재배치해 현장 영업력을 강화했다. 최근 단행한 하반기 정기인사에서는 실적향상에 기여한 직원 65명을 승진시키기도 했다. 연공서열에 따른 무사안일주의를 탈피,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인사 원칙을 정립한 것이다.

또 수익성을 강화하기 위해 △가계·기업 두 분야에서 동시에 안정적 수익창출 △비대면채널 경쟁력 강화 △순이자마진율 개선을 위한 저비용성예수금 증대 △수익 중심 현장영업 확대 △선제적 리스크 관리 △디지털금융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예보에 제출한 ‘2021년 수협은행 경영정상화 계획’ 또한 핵심은 수익성 강화다. 인력관리 및 비용 집행 효율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수협은행 배당금의 상당 부분이 공적자금 상환에 쓰이고 있어 어민지원 확대에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김진균 수협은행장(오른쪽)이 지난 4월 ‘해양환경 보호 기금 전달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장중심 은행’으로 탈바꿈



이와 함께 김 행장은 공적자금 상환으로 자기자본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국제은행자본규제 기준인 바젤Ⅲ를 유지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

2013년 국내은행에도 적용된 바젤Ⅲ는 부실채권 대비 자기자본비율(BIS) 8% 이상, 보통주자본비율 4.5% 이상, 기본자본비율 6% 이상 등을 규정하고 있다. 현재 수협은행의 BIS비율은 대출증가와 공적자금 상환 등으로 금융당국의 권고치인 ‘13%’를 간신히 유지하고 있다.

이에 김 행장은 대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6월 임시주총을 통해 1000억원 규모의 보통주자본 증자를 결의한 상태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CNB에 “수협중앙회가 내년까지 공적자금 전부를 상환하겠다고 결의한 만큼, 수협은행 또한 재원 마련에 힘쓰고 있다”며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통해 수익을 늘리자는 계획 하에 리스크 관리 및 현장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CNB=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