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뉴스텔링] ‘120시간 노동’부터 ‘치매환자 비하’까지...윤석열식 발언史

‘1일 1설화’ 들여다보니…고의 또는 실수?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1.10.01 10:04:26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서울 중구 버텍스코리아에서 열린 ‘꿈과 혁신 4.0 밀톡, 예비역 병장들이 말하고 윤석열이 듣는다’  행사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택청약 통장을 모르면 거의 치매 환자”라고 치매환자들을 비하하는 발언을 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29일 유튜브 채널인 ‘석열이형TV’에 출연해 최근 TV 토론에서 “집이 없어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어보지 못했다”고 말했다가 ‘청약 통장 자체를 모르는 것 아니냐’ 지적을 받은데 대해 해명하는 과정에서 “청약통장은 모를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23일 국민의힘 2차 대선 경선 TV토론회에서 “주택청약통장을 만들어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집이 없어서 만들어보진 못했다”고 답해 비난 받은 바 있다. 청약통장 자체가 무주택자를 위한 제도인데 엉뚱한 답변을 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논란에는 신속히 사과했다. 윤 전 총장은 자신의 발언으로 논란이 발생할 때마다 본래의 뜻이 왜곡됐다는 해명을 반복해왔으나 이번엔 논란이 된 지 3시간 만에 사과한 뒤 영상도 삭제했다. 

윤 전 총장은 대선 출마 선언 후 ‘주 120시간 노동’ ‘대구 민란’ ‘아프리카 손발 노동’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자주 구설에 올랐다.

윤 전 총장은 지난 7월 1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경제 정책을 제시하면서 주 52시간제에 관해 “스타트업 청년들을 만났더니 게임 하나 만들려면 한 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더라”라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이어 윤 전 총장은 다음날 대구동산병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한 의료진과 시민의 노력을 지원해 주기는커녕 우한 봉쇄처럼 대구를 봉쇄해야 한다는 그런 철없는 미친 소리까지 나왔다”면서 “초기 코로나19가 확산된 곳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대처가 안 되고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말해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같은 날 대구KBS 인터뷰에서 ‘적폐(국정농단) 수사에 대해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지역에서 배출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했던 것에 대해 섭섭하거나 비판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마음속으로 송구한 부분도 없지 않다”고 말해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검사 시절 수사의 공공성을 의심케 한다”, “촛불을 든 국민을 우롱”이라고 비난받았다. 

그리고 윤 전 총장은 지난 8월초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의 저서 ‘선택할 자유’를 인용해 “먹으면 병 걸리고 죽는 것이면 몰라도 없는 사람은 그 아래도 선택할 수 있게 더 싸게 먹을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불량식품’ 발언을 해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비판이 쏟아졌다.

또한 윤 전 총장은 지난 8일 이른바 ‘윤석열 검찰 고발사주’ 의혹을 해명하는 자리에서 “앞으로 정치 공작을 하려면 인터넷 매체나 재소자, 의원 면책 특권 뒤에 숨지 말고 국민이 다 아는 메이저 언론을 통해, 누가 봐도 믿을 수 있는 신뢰 가는 사람을 통해서 문제를 제기했으면 좋겠다”고 말해 범여권으로부터 "군사독재정권 시절의 편향된 언론관"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3일 국립안동대 학생들과의 대화들과의 대화에서도 “지금 기업은 기술력으로 먹고 산다. 손발 노동으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 그건 이제 인도도 안한다.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라며 “임금의 큰 차이가 없으면 비정규직이나 정규직이 큰 의미가 없다”고 주장해 젊은 층으로부터 “고용 불안정에 시달리는 비정규직의 현실을 모른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같이 잇단 설화에 시달렸던 윤 전 총장에 대해 캠프 한 핵심관계자는 1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앞으로 본의와 다르게 오해되는 발언은 사전에 차단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