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뉴스텔링] 이재명과 이낙연은 '원팀' 이룰까

민주당 대선 경선 마무리 단계...이낙연 행보에 '시선집중'

  •  

cnbnews 도기천·심원섭기자 |  2021.10.05 10:52:59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종로구 복합문화카페 ‘누구나’에서 열린 청년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대선 경선 후 원팀을 이룰 수 있을까?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반 이상의 압도적 지지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경선 이후 대선 주자들이 하나로 합쳐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CNB가 경선 이후 민주당의 향배를 예상해봤다. (CNB=도기천· 심원섭 기자)

 

 

이재명 대세론 속 이낙연 행보 '주목'

서로 간 앙금 깊어 원팀 불가 주장도

하지만 결국엔 단일대오 전통 따를것

 

 

경선은 이번주 서울과 경기 지역 투표를 끝으로 막을 내리게 된다.

 

이 지사가 지금까지의 경선 지역에서 과반 이상을 확보한 가운데 텃밭인 수도권에서도 무난한 1위가 예상되고 있다.   

 

이 지사는 3일 ‘2차 슈퍼위크’에서 60% 가까운 압승을 거두며 사실상 본선 직행 티켓을 예약했으며, 5일부터는 경기 지역 대의원·권리당원 투표가, 6일에는 3차 국민 선거인단 투표와 서울 지역 대의원·권리당원 투표가 각각 시작되는 등 총 62만명에 달하는 ‘3차 슈퍼위크’에서 쐐기를 박을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시 추진된 대장동 개발사업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때 측근으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는 등 위기 국면이 조성되자 오히려 지지층이 더 결집하는 모습이다.

 

이에 이 지사 캠프 핵심관계자는 5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지금까지의 승리는 이 지사가 그동안 보여준 뚝심과 성과를 토대로 더 열심히 하라는 독려의 의미라고 본다”며 “앞으로 남은 경기와 서울에서의 3차 슈퍼위크에서도 압도적인 승리를 통해 대선 승리 기반을 든든히 구축해 명실공히 용광로 원팀을 만들어 더 낮은 자세로 국민 명령을 반드시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로 상처 깊어 화합 쉽지 않을 것"

 

따라서 민주당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경선 후보들이 그간 서로에게 준 상처를 씻어내고 과연 ‘원팀’으로 본선을 치를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그간 이 지사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측은 대장동 이슈를 거론하며 ‘불안한 후보론’을 설파했으며, 이 지사 측은 이를 ‘야당 공세에 편승한 논리’라고 반박하면서 양측의 골이 깊어졌다는 점에서다. 

 

이와 관련, 이 전 대표 캠프 소속 한 의원은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지사가 본선 후보로 선출된다 해도 이 지사에 대한 불안감이 가시지 않았기 때문에 흔쾌히 돕기가 쉽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오른쪽),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순회합동연설회 및 2차 슈퍼위크 행사에서 결과 발표 후 서로 시선이 엇갈린 가운데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정치평론가는 CNB뉴스 기자와 만나 “경선 기간 내내 1위와 2위를 달리고 있던 이재명 지사 측과 이낙연 전 대표 측 간의 감정대립의 골이 깊어졌기 때문에 원팀을 이루는 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친문(친문재인)계 한 초선의원도 통화에서 “지난 2012년 대선 상황이 재연될까 우려된다. 당시 문재인 민주통합당(현 민주당) 후보를 경선 경쟁자였던 손학규 후보 등이 적극적으로 돕지 않아 고전한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낙연이 이재명의 선대본부장 될수도"  

 

반면, 이 전 대표가 흔쾌히 이 지사와 '원팀'을 이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지사가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된 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박용진 의원 등 다른 경선 후보들이 이 지사와 손을 잡을 경우 이 전 대표만 이를 거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이 지사가 이 전 대표에게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할 경우, 이 전 대표로서는 거부할 명분이 부족해 보인다. 이 전 대표는 평소 민주당의 원팀 정신을 강조해왔고, 문재인 정부 국무총리를 지냈다는 점에서다.      

 

민주당 한 중진의원은 5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전통적으로 경선 1위 주자(최종 후보)가 2위 주자에게 선거대책본부장을 맡기는 전통이 있다. 그동안 이를 거부한 사례는 없었다"고 말했다.   

 

(CNB=도기천· 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