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슈 핫] 이낙연 지지층 다수 "윤석열 밀겠다"...민주당 내홍 여전

‘지지층 이탈’ ‘적전분열’ 경고음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1.10.15 11:38:13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14일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열린 ‘필연캠프’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패배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지난 10일 서울지역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대선후보로 확정된 후 칩거에 들어간 뒤 나흘 만인 지난 14일 공식 석상에 다시 모습을 드러냈으나 이 지사와의 ‘원팀’ 구성 방안 등 기자들의 현안 질문에 말을 아끼면서 대선 경선 후유증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 전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빌딩에서 비공개로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동지들에게 상처 주지 말아야 한다. 일시적으로 경쟁할 수 있지만, 다시 우리는 하나의 강물이 돼야 한다”면서 “다시 안 볼 사람들처럼 모멸하고 인격을 짓밟고 없는 사실까지 끄집어내는 것은 인간으로서 잔인한 일 일뿐 아니라 정치할 자격이 없는 짓”이라고 격정적인 표현까지 사용해가며 감정의 앙금을 감추지 않았다.

전날 경선 승복을 선언한 이 전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자신은 물론 자신의 지지자들을 향한 당내 다른 후보 측의 비난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해단식은 설훈·박광온·전혜숙·최인호·신동근·김철민·박정·오영환·이영훈·양기대·윤영찬·배재정 등 캠프 인사를 비롯해 60여명이 행사장에 자리한 가운데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행사를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온 이 전 대표는 지지자가 건네준 꽃다발 두 다발을 머리 위로 번쩍 들고 만세 자세를 취하기도 했으나 ‘원팀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이냐’, ‘이재명 경기지사를 만날 것인가’,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을 것인가’ 등 취재진 질문에 “오늘은 아무런 할말이 없다”고만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특히 당무위가 이 전 대표측이 ‘무효표 처리’ 취소 요구를 이른바 ‘박수 추인’으로 기각한데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이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의 문자 항의에 대해 “일베 수준”이라고 작심 비판한 것을 두고 이 전 대표의 지지자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인 권리당원 김진석 씨(오른쪽)가 지난 14일 서울남부지방법원 앞에서 이재명 대선후보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기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은 경선 결과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내는 등 경선 내홍에 따른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실제로 리얼미터가 14일 발표한 여론조사(지난 11~12일, 전국 성인 2천27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2%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 경선에서 이 전 대표를 지지했다고 답한 응답자 가운데 내년 대선에서 이 지사에게 투표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14.2%에 불과한 반면,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찍겠다는 응답은 40%가 넘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 이낙연 캠프의 한 핵심 관계자는 지난 14일 해단식 직후 CNB뉴스 기자와 만나 “소위 당 대표라는 사람이 당내 지지자들을 향해 망언을 일삼는데 내년 대선에서 이길 생각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렇게 해서 원팀을 만들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다른 관계자도 지난 13일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이 이낙연 캠프 좌장인 설훈 의원을 공개 비판하는 브리핑을 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에서 오랫동안 중앙정치를 해왔지만 당의 수석대변인이라는 사람이 당내 인사를 상대로 논평을 내는 경우는 못 봤다”면서 “그런 식으로 대응하는 것은 원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