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기자수첩] 비호감과 대선

  •  

cnbnews 이성호기자 |  2021.12.16 10:51:04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좋게 여기는 감정인 ‘호감’과 그 반대인 ‘비호감’은 객관적이 아닌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좌지우지된다.

어떤 이에게는 호감으로 다가온 자가 다른 이에게는 비호감으로 비치기도 한다. 미디어 매체 등을 통해 호감도가 높은 인물이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2022년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역대급 비호감 대선’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여당과 제1야당 후보자의 양강구도 속 이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 등 리스크가 불거지면서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은 탓이다.

덕탕호명(德蕩乎名) 지출호쟁(知出乎爭) <장자·인간세>. 덕(도덕)은 명성을 얻으려는 데서 망가지고, 지식은 서로 다투는 데서 생겨난다고 했다.

현 대선판이 그렇다. 브레인(지혜)을 총동원해 자신의 허물은 최대한 축소시키고, 외려 상대방이 더하다며 손가락질해 물어뜯는 진흙탕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 판국이다. 이에 피로감은 쌓여간다. 훌륭한 인재들이 많아 최선을 뽑는 게 아니라, 최악을 면하기 위한 차선을 고민해야 한다는 냉소적 시각도 존재한다.

사상 최악의 비호감 경쟁이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부정적으로만 봐야 하는지는 따져봐야 한다. 후보들에 대한 호불호는 역대 선거 때마다 있어왔다. 이번 대선에서 이를 여론조사 등 수치화로 수시로 나타내다 보니, 그러한 프레임 속에 갇혀버린 것은 아닐까. 경계해야 한다.

무엇보다 다 꼴 보기 싫다는 정치혐오와 무관심으로 투표도 하지 않겠다는 체념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이야말로 최악이다.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택해야 한다는 책임을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관심을 두고 지켜보지 않으면 나라는 몇몇 소수에 의해 국익보다는 일부 사익만을 쫓아 엉뚱한 곳으로 좌표를 설정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차가 지나간 뒤에 손을 흔드는 격이다.

비호감 대선이라고 하는데 표심을 얻으려 지지자들에게 듣기 좋은 말만 한다면, 이미지가 좋다면, 실무능력이 엉망이어도 괜찮다는 말인가. 물론 아니다. 호감을 얻는다고 능력까지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호감은 일방적 감정이다. 내가 호감을 느끼는 상대가 반드시 나에게 잘해줄 것이라는 믿음은 버려야 한다. 쌍방간의 기대치는 첨예하게 다를 수 있다. 일방적 구애가 될 수 있다.

사실 만인의 호감인 정치인이 있으려나 싶다. 상시 고정형이 아니라 이동형이다. 호감이 한순간 비호감으로, 또 비호감이 호감으로 승화될 수 있다. 인기에만 영합해 국가 중대사 결정에 장해가 있어서는 안 될 일이다. 욕을 먹더라도 국가 장래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결단을 내려야 하는 위치가 국가 원수의 자리다.

마음에 들고 안 들고에 앞서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 감당할 수 있는 인물인지에 대해 초점이 우선 맞춰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두루두루 객관적인 관점에서 후보자들을 직시해야 한다. 선을 긋고 무조건 배척하다 보면 편 가르기 분열에 동조돼 자신도 모르게 휘둘리게 된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인기투표를 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곱씹어 봐야 한다.

비호감을 부추기는 형세에 매몰돼 정치혐오에 빠져 외면한다면 그야말로 그들만의 리그는 지속 유지될 뿐이다. 국민으로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요구가 새로운 정치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것이다.

‘확증편향’에 빠져 스스로를 테두리에 가둬 무조건 눈과 귀를 닿지 말고 열어놓을 필요가 있다. 남의 이야기를 안 듣고 자기주장만 펼친다면 상대 역시 마찬가지다. 내가 지지하는 후보라면 상대가 지지하는 후보도 존중해 줘야 한다.

지지와 비지지가 ‘적’ 대 ‘적’ 개념으로 동일시될 순 없다. 한 울타리에서 서로 함께 살아간다. 서로 간 장단점을 논의해 부족한 부문을 인지하고 더 나은 정책 방향을 주문할 수 있다. 우리는 그러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다.

각설하고 대통령은 1명이다. 하지만 그 뒤로 받치고 있는 정당과 지지지들 있다. 각 세력들은 사활을 걸고 대선 승리를 위해 달리고 있다. 그러기 위해선 빠진 게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새시대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

표 잡기 위한 그럴듯한 구실이 아닌 어떻게 이뤄 나가겠다는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내놔야 한다. 현 대선판은 정책대결이 간데없다. 각종 비리 의혹, 비방과 해명 그리고 이에 대한 반박으로 이전투구 흙탕물 속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다.

물론 비호감 수준을 넘어 도저히 대통령 후보로서의 자질이 안되고 지탄받아야 마땅할 위법 및 부도덕적 행적이 확인된다면 응당 걸러져야 한다는 점은 명약관화하다. 대통령이 되려는 자의 철저한 검증은 두말한 나위 없지만 그렇다고 미래 비전이 실종될 순 없다.

노력하면 누구나 잘살 수 있다는 시스템을 구현해 주는 게 정부의 역할이다. 열심히 일해도 나아지는 게 없다면 끔찍하다. 그것은 나라가 아니다. 모두에게 기회는 열려있어야 하며 인정하고 납득할 만한 공정한 룰이 응당 존재해야 한다.

극히 소수가 아닌 전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바르고 공정한 체계를 구현해 줄 자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난 무조건 이 사람이야”, “이 사람만 아니면 돼”라는 이분법적 시각보다는 냉정하고 차분하게 넓게 살펴봐야 한다.

대선후보는 지지율 1, 2위를 다투는 두 명만 있는 게 아니다. 저마다 다른 색깔을 띤 후보들이 있다. 어떤 정책을 들고 나왔는지 들여다보고 양강 후보들과 비교해 보는 것도 대선을 즐기는 한 방법이라 하겠다.

호감·비호감 대선판에 눈살을 찌푸려 일부 후보들의 일거수일투족만 비쳐지는 대로 쫓다 보면, 그 프레임에 갇혀 휘둘려 열변을 토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것보단 한 발 뒤로 물러서서 바라보면 보다 냉철한 자세로 관조할 수 있다.

맹목적으로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되면 그 세력이 무조건 일도 잘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는 버리자. 국민들이 시스템 즉, 정책에 관심을 기울일 때 정치권이 이를 따라온다. 그들의 ‘원 오브 뎀’이 아닌 내가 주체적으로 소중한 한 표를 어디에 행사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주인공이 되는 대선이 되길 기대해 본다.

구체적인 시스템 설계도를 요구하고 면밀히 검증할 때 대선후보들이 망각했던 본분을 찾고 국민 앞에 겸허한 자세로 심부름꾼이 되겠다며, 어떻게 일하겠노라고 앞다퉈 설전할지 모를 일이다. 그들이 주연이 아니라 국민이 이 나라의 주연이다.

앞으로의 5년이 로또가 될지 그 반대가 될지 뚜껑을 열어 봐야겠지만 미리미리 압박을 주고 개혁을 요구해야 받아들여진다. 아기새가 어미새가 물어오는 먹이를 기다리듯이 가만히 않아서 민생문제 해결을 기대해서는 매 5년마다 달라질 것이 없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헌법 1조 2항)’

그 권력을 5년간 위임받는 심부름꾼이 대통령이다.

대통령은 취임에 즈음해 다음의 선서를 한다.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해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국민 건강을 챙기고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토록 빈틈없는 방역과 이에 따른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살피고 또 살펴야 한다. 소외계층, 사회적 약자의 손을 잡아주고 모든 국민 안정과 삶에 이상이 없도록 빈틈없이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

양극화와 실업률 과제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더불어 경제 성장을 이끌어내고, 민생현안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감은 물론 외교에 있어서도 그 역할이 막중하다. 특히 미·중 대립각 속 틈바구니에 끼어 있는 대한민국이기에 국익을 위해 상황별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국제사회에 한국의 위상을 드높이는 것도 몫이다.

이에 피 튀기는 전쟁 같은 선거전에 휘말려 끌려가거나 선입견의 오류에 빠져 시야가 흐려지면 안 된다. 수동적인 유권자가 아닌 국민의 생활 및 생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잘 짜여진 체계를 실현해 줄 자를 찾아 능동적으로 표를 던져야 하겠다. 아직까지 대선후보들은 제대로 보여준 게 없다. 호감과 비호감, 감정이 아닌 이성적 정책대결을 시작하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