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곤기자 |
2023.01.09 15:49:21
경복대 친환경건축학과가 국내 최초로 친환경건축지식과 현장실무기술을 접목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ESG를 선도할 친환경 건축·스마트건축분야의 친환경건축기술 전문인재 양성를 목표로 하고 있다.
친환경건축학과는 건축 산업 전반에서 요구하는 건축분야 기초와 전문교육, 친환경 분야의 기술, 친환경설비, 친환경인증 교육, 건축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육 및 건축 및 건설 현장에서 필요한 건설관리 교육, 4차산업 인재양성을 위한 스마트건축기술, BIM(건물정보모델링), 드론교육, 디지털 활용 등에 대한 교육을 펼치고 있다. 또한, 졸업 시 1인 1자격증 취득을 위해 사전 지도를 포함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친환경건축학과는 그동안 3,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하여 건설회사 CEO, 대기업, 건축직 공무원등으로 다양한 분야에 활동하고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100% 취업보장형 학과라는 대학의 특성화 전략에 부응해 링크 3.0사업(산학연 선도 전문대학), 100여개 산업체와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현장실습 및 취업률 향상에 힘쓰고 있다. 친환경건축학과는 사회인들의 전문건설기술인 재교육에도 앞장서서 전국대학 중 유일하게 법정 건설기술인 재교육기관인 ‘건설교육원’을 운영하고 있다.
취득 가능한 자격으로는 국가공인 건축기술자격증인 건축기사, 건축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건축설비산업기사, 에너지평가사 및 CAD등 건축IT 관련 자격 취득등이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재학중 다양한 현장견학 및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동아리 활동을 하기도 한다.
취업분야는 종합건설업체, 친환경건축업체, 전문건설회사, 건축구조회사, 건축감리회사, 친환경설계사무소, 공공기관 등 다양하다. 지난 2021년 심화과정의 경우 94.4%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였으며 해마다 굴지의 대기업 건설회사에 취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