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가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지역 활력을 위해 시민과 청년이 직접 정책 아이디어를 제시하는‘2023 구미시 인구·청년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다.
공모 분야는 인구정책(정주여건, 결혼·출산, 보육·교육 등 인구정책 전반)과 청년정책(청년인구 유입 및 정착을 위한 청년 주거·취업·창업 등 청년정책 전반) 두가지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이며, 1인(팀)당 분야별로 2점까지 신청할 수 있다.
구미시 인구·청년 정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다음 달 1일부터 접수 공고를 시작한다. 신청 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이다.
신청방법은 공모신청서와 제안서, 개인정보 동의서를 이메일 또는 방문·우편으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구미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에 채택된 아이디어에 대해 내부 검토를 거쳐 구미시 정책에 반영하거나 실제 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출한 아이디어는 창의성,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효과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는 최우수작 100만원을 비롯해 총 18팀에 500만원 상당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우리 지역의 인구 활력을 위해 시민과 청년의 참신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제시해주길 바란다”며“제시된 아이디어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청년이 꿈꾸는 구미, 시민이 행복한 구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인구감소 대응 및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올해 1월 인구청년과를 신설하고‘구미시 인구증가 시책 지원 조례’를 마련하는 등 41만 인구회복을 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모든 행정력을 인구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