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광양시, 청소년 성장 지원으로 미래 인재 육성

  •  

cnbnews 이문석기자 |  2023.04.12 11:39:31

광양시청 건물 전경(사진 = 광양시)

 

참여 활동 및 역량 강화 집중지원으로 청소년 정책 만족도 향상 

광양시가 청소년을 미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 청소년 성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를 이행하기 위해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강화 ▲위기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지원 ▲청소년 자립 및 보호 지원 ▲청소년 참여 기반 확대 ▲유관기관 협업체계 확대 강화로 추진 분야를 구분하고 청소년이 자유롭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 청소년 역량증진 활동 강화


시는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문화센터, 광양청소년문화의집, 금호청소년문화의집) 3개소를 운영해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장애인복지관과 청소년 수련시설 등 4개소에서 방과 후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돌봄과 학습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 체험활동, 학습지원, 급식, 상담 등 종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 재능 향상을 위해 방과 후 아카데미 외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청소년 문화예술아카데미 ▲진로 프로그램 ▲미래주도형 청소년 양성 프로그램 등을 추가로 운영해 청소년들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준다.


청소년 개개인의 특기를 계발할 수 있도록 청소년 동아리 활동비를 지원하고 동아리 활동과 연계한 어울림마당을 개최해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문화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매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재능·진로 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지원, 어울림마당 개최 등으로 3,500여 명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학습지원을 받고 있다.

더불어 청소년들의 예술성과 음악적 욕구를 충족하고 재능 활동 결과물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청소년 페스티벌(2월) ▲초록동요제(7월) ▲푸른성장 청소년 대축제(10월)를 개최해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발산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위기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지원

시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운영해 ▲청소년 심리상담 ▲학부모 프로그램 ▲위기청소년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사업 ▲학교 밖 청소년 상담·학습·진로·취업 프로그램 ▲청소년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또한, 위기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에게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해 위기청소년 긴급구조에도 상시적으로 대응한다.

고위기 청소년 조기 발굴을 위해 시설 이용 청소년과 학생을 대상으로 위기 진단을 실시해 고위기 청소년에게는 1:1 집중 클리닉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이 성숙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생활·학업·상담·건강지원 등 긴급 비용을 분야별로 월 30만원~350만원까지 지원한다.

시는 지난해 청소년 약 9,500명을 대상으로 상담 및 심리검사, 1388 청소년 전화, 동반자프로그램, 긴급구조 지원, 부모 대상 프로그램 등을 지원했다.

위기청소년 증가에 따른 청소년통합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청소년 위기 실태조사, 위기 수준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위기청소년 복지지원체계 내실화에 집중한다.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는 상담, 교육, 취업, 자립, 특성화에 대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학업 복귀와 사회진입을 돕고 급식비 지원과 월 5만원~20만원의 교육비, 문화체험비, 교통비도 지급해 해마다 연 400여 명의 청소년이 혜택을 받고 있다.

여성가족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학교 밖 청소년 전용공간 조성사업이 올해 중마동 청소년문화센터에 사업비 2억원, 규모 705㎡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학교 밖 청소년들만을 위한 공간으로 스터디실, 프로그램실, 상담실, 사무실 등이 새로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 청소년 자립 및 보호 지원

청소년이 부모가 된 경우 자녀의 양육과 자립 지원을 위해 자녀 1인당 월 20만원의 아동 양육비를 지원하고 저소득층 초등학생의 사기를 높이고자 장학금과 문화체험을 제공한다.

올해 신규사업으로 3억2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여성 청소년(17세~19세)을 대상으로 연 15만6천원을 지원하는 보건위생용품 보편적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으로 약 2,300명의 여성 청소년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청소년의 안전한 보호 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육, 학교폭력 예방사업을 추진하고 「광양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제정과 광양교육지원청, 광양경찰서, 민간단체와 협력한 학교폭력지역대책협의회를 운영해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책을 실질적으로 마련한다.

올해부터는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특성화고 중심에서 지역 내 중고등학교 전체로 확대 추진해 청소년 스스로 본인의 권리를 보장․보호할 수 있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한다.

또한, 올바른 근로환경과 청소년 노동인권의 중요성에 대해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캠페인을 개최한다.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연중 유해환경감시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월 1회 이상 민관 합동으로 청소년 유해시설을 지도 단속하고 안전 점검을 실시해 건전한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 청소년 참여 기반 확대

시는 청소년 정책 수립과정에서 청소년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위해 청소년 참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문화센터와 청소년문화의집(2개소)에 청소년시설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청소년 수련시설 운영과 각종 프로그램 자문·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여 청소년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청소년 참여위원회에서는 역량 강화 워크숍과 정책 제안 대회를 개최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고 청소년 정책에 대해서도 시행과정부터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해 청소년 제안으로 ‘광양시청소년문화센터 수영장’을 ‘청소년 전용 놀이공간’으로 변경해달라는 의견을 반영해 시는 올해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추진하고 다음해부터 청소년들만을 위한 실내 놀이문화 전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 참여 포털을 통해 청소년 의견을 상시 수렴하고 권역별 청소년 원탁회의, 청소년 축제, 토론회 등을 개최해 청소년 참여 관련 소통과 협력을 확대한다.

❒ 유관기관 협업체계 확대 강화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정보를 학교 교육계획에 활용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교육기관에 제공하고 청소년 수련시설에서 운영하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과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 연계한다.

또한 학교 교실을 활용한 ‘돌봄·교육 복합형 방과 후 아카데미’를 운영해 청소년들이 교육의 연장선에서 돌봄 지원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학교에서 추진하는 위(Wee)클래스, 위(Wee)센터, 위(Wee)스쿨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추진해 청소년들의 학교 부적응, 학업 중단, 학교폭력 등 청소년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학교·경찰·청소년시설 간 통합지원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위기청소년 조기 발굴과 위기 유형에 따른 맞춤 서비스를 추진한다.

오승택 아동친화도시과장은 “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의 미래 인재”라며 “이를 육성하기 위해 학교 안팎으로 ‘더 넓은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과 교육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소년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한 대우와 권익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