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김해박물관은 어린이날을 맞이해 내달 5일 오전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박물관 일원에서 어린이날 문화행사 '어린이날, 축하해요!'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을 기념해 문화향유 기회제공과 지역사회의 공존 및 발전을 위해 박물관과 김해시 버스회사 신어비티에스(주)가 협력해 공동주관하는 행사이다.
박물관에서는 공연 1종, 가야 유물을 활용한 체험 꾸러미 나눔 2종, 이벤트 2종을, 신어비티에스에서는 체험 1종, 이벤트 2종을 주관한다.
우선 박물관에서 마련한 어린이 공연은 디제이와 함께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추며 즐길 수 있는 참여형 공연으로 오후 1시 30분, 3시에 각 30분씩 야외 용광로 광장(우천 시 강당)에서 진행 예정이다. 참가를 원할 경우 오는 30일 오전 10시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하면 된다.
다음으로 가야 갑옷이나 긴 목 항아리·원통모양 그릇받침 유물 모양으로 미니 블록을 맞춰 귀여운 키링을 만드는 꾸러미(6세 이상, 선착순 각 250명)와 굽다리 접시 모양을 활용한 거울 꾸미기 체험 꾸러미(8세 이상, 선착순 200명)를 나눔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행사 당일 상설전시실 1층 중앙홀에서 수령할 수 있으나, 선착순이므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더불어 상설전시실 1층 입구에서 가족이 함께 미션 포즈를 확인하고 전시 관람을 하며 가족사진을 촬영한 후, 2층 출구 아카이브실에서 인증을 받으면 굿즈 뽑기 이벤트(선착순 400명)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박물관을 방문한 모든 어린이 관람객에게는 깜찍한 풍선도 같은 장소에서 증정(선착순 400명)할 예정이다.
공동주관사인 김해 버스회사 신어비티에스에서는 박물관 야외 광장에서 실제 운행 중인 버스를 이용해 버스 내리기 전 해벨 누르기 등 버스 행동 강령 체험을 진행한다. 오전 2회, 오후 2회 운영되며 참가를 원할 경우 오는 30일 오전 11시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약하면 된다.
끝으로 신어비티에스는 관람객들을 위해 흑백 스티커 사진 찍기 이벤트와 참가 후기 작성 이벤트(5-7세, 선착순 200명)도 진행한다.
모든 행사 참가비는 무료이며, 어린이는 반드시 보호자와 동반해 안전하게 참여해야 한다. 운영 시간 및 참가 방법 등의 자세한 사항은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