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본인 포털계정으로 초간편 로그인
‘주린이’는 물론 주식 1주 없어도 참여
주식·부동산·가상자산 등 최신정보 공유
핀플루언서가 제공하는 고급정보 획득
매일같이 새로운 문물이 쏟아지는 격변의 시대. 변화를 따라잡기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CNB뉴스가 대신해드립니다. 먹고 만지고 체험하고, 여차하면 뒹굴어서라도 생생히 들려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하나증권이 새롭게 선보인 커뮤니티 앱 ‘두부분식’을 체험해봤습니다. <편집자주>
하나증권이 올해 초 업계 최초로 선보인 종합투자 커뮤니티 ‘두부분식’이 갈수록 주목받고 있다.
두부분식은 기존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과는 차원이 다른 개방형 커뮤니티 앱이다.
주식이나 펀드, 상장지수펀드(ETF) 등을 사고 파는 MTS와는 달리 주식을 단 한 주도 보유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다. 주식, 부동산, 가상자산, 조각투자 등 다양한 최신 정보와 의견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핀플루언서(금융+인플루언서 합성어)의 시장 트렌드와 투자 전략, 종목 리뷰 등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일반 회원끼리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오픈톡 채널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에서 두부분식 앱을 다운로드 받은 뒤 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 포털 사이트의 본인 계정 정보를 이용해 손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기존의 금융투자 온라인 정보방이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한정적 성격으로 운영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앱의 상징은 작은 정육면체 모양의 ‘두부’다. 보라색 앱을 터치하면 눈과 손, 발이 있는 두부 캐릭터가 공을 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앱의 이름처럼 여러 섹션에서 두부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첫 번째 섹션인 홈 화면에서는 두부투데이, 이슈톡, 이주의 핀플 등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두부투데이에서는 국내외 경제와 관련된 오늘의 주요 이슈를 읽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21일에는 ‘수도권 택지지구 3600가구 분양 돌입...분양가 상한제 주목’이라는 제목의 핀플채널 글을 볼 수 있었다. 수도권 주요 택지지구에서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가 대거 분양을 앞두면서 저렴한 신규 분양 물량을 찾는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어 ‘엔비디아 CEO가 선택한 미래’ ‘요즘 토스 복지’라는 제목의 글을 터치해서 살펴볼 수 있었다.
이슈톡에서는 이번 주 이슈를 주제로 토론을 나눌 수 있다. 민생회복 지원금 신청이 내수 소비 반등 효과로 이어질지를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다른 투자자들이 어떤 정보와 인사이트를 갖고 있는지 체크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정부가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7월호에서 경기 둔화 우려는 여전하지만 소비심리 개선 등 긍정적인 조짐이 있다고 진단했다’ ‘소비쿠폰 지급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대응하느라 분주해 보인다’ 등의 최신 소식도 접할 수 있었다.
이주의 핀플에서는 핀플 채널 중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곳이 소개됐다. 국내 주식에 대한 정보를 나누는 Lexprima라는 핀플 채널을 만날 수 있었다. 코스피 흐름, 주요 지표, 이슈별 분석까지 해석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전망에 대한 따끈따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코스피의 상승 강도, 코스닥의 상승 기대, 호르무즈 해협 봉쇄 위협에 대한 의견들을 통해 증시 상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실시간 의견 개진, 활발한 토론
두 번째 섹션인 커뮤니티 화면에서는 핀플채널, 오픈톡, 이슈톡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핀플채널은 핀플루언서가 국내주식, 해외주식, 경제일반, 조각투자, 부동산, 가상자산, 재테크 등 주제별로 운영하는 투자 정보 카페이다. 유저가 관심이 있는 핀플채널을 팔로잉해서 해당 내용을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다.
핀플채널 ON에서는 최근 올라오거나, 인기가 있거나, 내가 팔로잉한 곳의 게시물을 확인할 수 있다. 위안화 스테이블 코인을 홍콩에서 발행하려는 계획, 미국 하원의 스테이블 코인 규제 법안인 지니어스 법 통과,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인공지능 기업 xAI의 기업 가치 목표, 고가 아파트 거래 질주, 구글 트렌드로 살펴본 비트코인 등에 대한 글을 읽을 수 있었다.
인기 핀플 채널에서는 팔로워가 많은 채널을 볼 수 있다. 코인 같이 투자, 코인 소년, 신기술은 돈이 된다, 코인 월드, Raoni, 마샬 공유방, 모아 가이드, 사당살이, 부동산 뉴스레터_두부레터, BQYouTube 등 심도 있는 투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기 있는 채널들을 둘러볼 수 있다.
오픈톡 기능도 유용하다. 오픈톡에서 두부분식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경제 이슈와 관련된 짧은 글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다. 자녀 출생 직후 증여, AI 기반 MTS 마켓렌즈 상표권 출원, 쿠팡 성장세, 배터리 3사의 2분기 실적 전망, 학교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 택배기사 사망 사건, 간편결제 플랫폼의 선불 충전금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살펴보고 댓글로 의견을 나누고 있었다.
세 번째 페이지인 혜택 섹션에서는 펀(Fun)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출석 체크, 오늘의 OX 퀴즈로 포인트에 해당하는 모를 받을 수 있다. 포인트 랭킹 1~25등에게 네이버페이 쿠폰을 주는 두부분식 썸머 랭킹대전, 인스타그램 오픈을 축하하는 두부랑 콩순이의 친구 만들기 대작전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포인트, 핀플루언서, 추천인 랭킹도 귀여운 캐릭터 이미지와 함께 알아볼 수 있다.
하나증권이 두부분식을 새롭게 선보이는 이유는 고객들의 다양한 투자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다.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해외 주식, 가상화폐,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에 밝은 핀플루언서의 활동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런 흐름에 편승해 누구나 즐겁게 투자 정보를 얻고 경제에 대해 공부할 수 있도록 대형증권사가 별도의 앱을 만든 것이다.
하나증권 관계자는 CNB뉴스에 “고객들과 좀 더 개방적인 소통 창구를 만들려고 했다”며 “두부분식 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무겁지 않고 재미있게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CNB뉴스=손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