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곤기자 |
2025.09.08 14:42:16
수원시가 도시정비 시민 전문가를 양성하는 ‘새빛시민 도시정비학교’ 제4기 교육생을 오는 10월 2일까지 모집한다. 도시정비사업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으로 50명을 모집한다.
'제4기 새빛시민 도시정비학교' 강의는 오는 10월 23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수원 기업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진행된다. 총 6주 과정이다. 정비사업의 개요, 제도 이해, 추진 절차, 조합 설립, 사업시행계획 수립 등 실무 중심 교육으로 구성된다.
새빛시민 도시정비학교는 정비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도시정비사업 관련 전문 교육을 하는 것이다. 전문 강사진이 정비사업 관련 기초·실무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수원시는 정비사업 추진 중에 발생하는 주민 간 분쟁·갈등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정비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새빛시민 도시정비학교에서 도시정비 시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2025년 상반기까지 제1~3기 도시정비학교를 운영했고, 누적 수료생은 150명을 넘어섰다. 교육 참여자 만족도가 90%가 넘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교육 수료자에게는 수료증 교부, 도시정비 분야별 무료상담, 후보지 공모 시 인센티브 부여 등 특전을 제공한다.
도시정비학교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전자우편, 방문(동행정복지센터, 수원시청) 신청하면 된다.
수원시 관계자는 “새빛시민 도시정비학교는 시민이 정비사업 계획 단계부터 실질적으로 참여할 소중한 기회”라며 “수원시는 시민이 도시 정비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시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