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부기자 |
2025.09.23 10:57:21
중부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정태호 교수)은 베트남 유통기업 코자마트 트레이딩(Coza Mart Trading)과 ‘홍삼고수’ 제품의 수출(예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약 5만 달러 규모로, 중부대학교가 자체적으로 개발·육성해온 ‘대학홍삼’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이번 MOU는 충남 금산에서 열린 제25회 K-인삼 수출상담회 현장에서 체결됐다. 중부대 산학협력단은 그동안 홍삼정, 농축액, 스틱형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내수시장에서 입지를 넓혀왔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특히 연내 시범 물량 수출을 시작으로 현지 유통 채널 입점을 확대하고, 베트남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 제품 라인업과 마케팅 전략을 동시에 추진한다.
협약식에는 중부대학교 산학협력단 바이오헬스센터장 김건 교수가 참석해 코자마트 트레이딩 DUONG MANH KIEN 대표와 함께 문서에 서명했다. 양측은 ▲제품 공급 및 유통 협력 ▲공동 프로모션 ▲품질관리 및 인증 지원 등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정태호 단장은 “대학과 지역 산업이 함께 만든 ‘대학홍삼’ 브랜드가 글로벌 무대에서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며 “수출 다변화와 현지화 전략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향후 산학협력단은 지역 맞춤형 기능성 원료 연구와 품질 표준화를 강화하고, 해외 인증 절차를 체계화하는 등 글로벌 건강식품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갈 방침이다.
(CNB뉴스= 경기 고양/ 김진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