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영기자			| 
						 2025.11.04 16:08:21
		
동아대학교는 중국 하남성 정저우시 소재의 정주대학, 하남대학, 하남재경정법대학 등 지역 내 대표 3개 대학과의 국제교류협력 협정(MOU)을 공식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로써 동아대는 중국 중원권역의 핵심 거점대학과 실질적인 교육·연구 협력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동아대는 이번 방문에서 중국 각 대학 총장 및 주요 보직자들과의 회담을 통해 학생 및 교수 교환, 공동연구, 어학 및 유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다각적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협정 체결식에서는 앞으로 양교 간 실질적인 교류 활성화, 공동 프로젝트 추진,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구체적인 상호 협력 전략도 함께 구상했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는 동아대 대학원을 졸업한 현지 동문들과의 간담회도 별도로 개최, 중국 내 전문 인재로 성장한 동문들과의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며 대학 경쟁력과 글로벌 영향력을 크게 강화하는 계기도 마련했다.
동문 간담회에서는 수학 기간 중 애로사항 공유, 중국 현지 동문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현지 진출 전략 등 실질적 논의가 이뤄져 현지 동문들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제고하는 성과를 거뒀다.
동아대는 중국 현지에서 동문 네트워크 체계적 관리·강화를 통해 앞으로 유학생 유치, 진로 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동문들의 현지 사회 진출, 산학 연계 프로젝트 참여 확장, 공동 연구 및 지역사회 협력 증진 등 글로벌 캠퍼스 기반 확대를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해우 동아대 총장은 “중국 중원 지역 유수 대학들과의 협력관계 구축뿐만 아니라 현지 동문 네트워크를 특화해 국제교류의 질적 성장과 실질적 성과 확대가 가능해질 것이라 믿는다”며 “향후 한·중 협력 거점을 기반으로 글로벌 캠퍼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