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영기자 |
2025.11.25 17:48:23
인제대학교는 일산백병원 김훈 국제개발협력본부장이 25일 ‘국제개발협력의 날’을 기념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국제개발협력(ODA) 분야에서 수원국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국제 보건의료 협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여되는 정부 포상이다.
응급의학 전문의인 김훈 본부장은 국내외 긴급구호 활동에 앞장섰을 뿐만 아니라, 약 20여 개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보건의료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의료 인력 교육, 병원 운영 역량 개발,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지속 가능하고 실행력 있는 협력 모델을 확립하며 대한민국 국제보건 분야의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김 본부장은 EDCF, KOICA, KOFIH 등 공적개발원조(ODA) 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해외 보건의료 인력 연수, 병원관리 전문 프로그램 운영 등 글로벌 보건 협력 기반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국제개발협력 생태계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평가다.
김훈 본부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개인에게 주는 상이라기보다, 협력국의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위해 함께 노력한 모든 관계자분들께 주어지는 상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국제보건 협력 모델을 만들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