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제진흥원이 오는 16일 BEXCO 컨벤션홀에서 ‘제3회 2025 부산 기업 혁신 포럼’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부산 지역 기업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기업 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2026년도 정부 부처별 기업 지원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9월과 11월에 열린 1·2차 포럼에서는 △AX 시대 핵심 리더십 전략과 중소기업 AI 활용 사례(1차) △AX 시대에 대응한 조선·자동차 부품산업의 성장 전략(2차) 등을 다뤘다.
이번 3차 포럼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정책·산업 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핵심 내용을 더욱 폭넓게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부처별 기업 정책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2026년도 정부 지원 정책을 분야별·기관별로 종합 정리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주요 부처의 정책 방향을 중심으로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함께 참여해 각 기관의 핵심 지원사업과 제도 변화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내년도 정부 정책의 큰 흐름을 이해하고 자사 여건에 맞는 지원사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선택·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장에서 실제 변화를 만들어 낸 기업의 사례도 함께 다룬다.
㈜카네비모빌리티(중기부 벤처천억기업, 해수부 예비오션스타)와 ㈜에이치에너지(중기부 벤처천억기업, 2025 경영혁신부문 유공 동탑산업훈장 수상) 등 주요 혁신 기업이 참여해 기업별 성장 전략과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책 방향과 현장 경험을 연결하며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전략과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오지환 부산경제진흥원 부원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부산 기업이 내년도 정부 정책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질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기업 혁신 사례 확산과 정책 정보 공유를 통해 부산 기업 생태계가 한 단계 도약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