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울산 울주군, ‘2026년 새해 달라지는 군정’ 35건 시행

신규 15건·확대·변경 20건… 생활 밀착형 정책 대폭 강화

  •  

cnbnews 임재희기자 |  2026.01.26 17:48:31

울주군청 전경.(사진=울주군 제공)

울산 울주군이 새해를 맞아 군정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고 기존 제도를 개선해 ‘2026년 새해 달라지는 군정’ 35건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울주군은 올해 신규사업 15건을 추진하고, 기존사업 20건을 변경·확대해 군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정책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신규사업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임신과 출산 가정을 지원하는 돌봄 정책이다. 울주군은 관내에 거주하는 임신부와 출산 1년 이내 가정을 대상으로 청소와 세탁, 정리정돈, 취사 등을 지원하는 ‘울주형 임산부 가사돌봄서비스’를 새롭게 시행한다. 희망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최대 6개월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범서읍과 언양읍, 청량읍 행정복지센터에 인공지능(AI) 기반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를 설치해 별도 회수·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또 공공배달앱 ‘먹깨비’를 활용한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해 배달비 3000원을 상시 지원하고, 특정 기간에는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아동과 직장인을 위한 정책도 확대된다. 지역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국내산 과일과 과채 간식을 제공하는 ‘어린이 과일간식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중소기업 재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외식업체에서 결제한 점심 식대 일부를 디지털 식권이나 카드 할인 방식으로 지원하는 ‘직장인 든든한 점심밥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언양 반천지구 유수지에는 러닝트랙과 농구장, 족구장 등 체육시설과 주차장을 조성해 주민 생활체육 공간을 확충한다.

부동산 거래 안전을 위해 지역 내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전세사기 예방과 거래사고 방지 교육을 하는 ‘울주군 부동산아카데미’도 새롭게 운영된다. 이와 함께 공공용 현수막의 친환경 소재 사용 의무화와 친환경 현수막 전용 게시대 시범 운영, 제작 지원사업 등 환경 정책도 단계적으로 시행된다.

보건·복지 분야에서는 다회 헌혈자를 대상으로 공공시설 사용료 감면 확인증을 발급하고, 임신부부를 위한 백일해 예방접종 지원과 치매안심센터 인지교구 대여사업을 새롭게 운영한다. 드론을 활용해 해안환경과 어장을 관리하는 ‘스마트 어촌관리 드론시스템’ 구축도 추진된다.

기존 제도의 변경과 확대도 폭넓게 이뤄진다. 범서읍 중부종합복지타운 내 울주시네마는 상영관별 일일 상영 횟수를 기존 4회에서 5회로 늘리고, 원스톱 민원전문상담관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조정된다. 지역아동센터 석면조사 의무화 대상은 모든 시설로 확대된다.

신혼부부 전세·매입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협약 은행에 BNK경남은행 울산 전 지점을 추가해 운영 범위를 넓혔다. 소상공인 신규채용 인건비 지원사업은 6개월 고용 유지 시 50만 원의 장려금을 추가 지원하며, 예비창업자 맞춤형 창업 컨설팅은 신청자가 원하는 장소에서도 받을 수 있도록 개선된다.

청년 정책도 강화된다. 청년 주택 임차비용 지원금은 월 최대 20만 원으로 상향되고, 청년 자기개발비 지원 항목에는 교재비가 새롭게 추가됐다. 농업 분야에서는 농촌 왕진버스 운영을 1곳에서 4곳으로 확대하고,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 인원도 늘렸다. 농업용 드론 방제 면적과 텃밭상자 보급 규모 역시 확대된다.

안전·주거 분야에서는 군민안전보험 보장 항목에 온열·한랭질환 진단비와 입원일당을 추가하고, 공동주택 지원 대상에 차량 번호 인식 주차차단기 설치·교체를 포함했다. 층간소음 저감매트 지원은 1자녀 가정까지 확대하고 설치비도 상향 조정했다. 보건 분야에서는 장티푸스 예방접종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이 확대되고,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 기준도 완화된다.

군 관계자는 “새해를 맞아 군민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새롭게 도입하고 확대했다”며 “달라지는 군정을 적극 홍보해 군민들이 빠짐없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울주군은 다음 달 ‘2026년 새해 달라지는 군정’ 안내 책자를 제작해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