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건웅기자 |
2026.01.27 16:39:43
2026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가 축제 현장을 넘어 온라인 공간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강원 화천군에 따르면 지난 27일 기준 구글 검색 결과, 축제 개막 이후 18일간 생성된 화천산천어축제 관련 동영상은 6,000여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2,700여 건은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에서 ‘숏폼’ 형태로 업로드됐으며, 국내 최대 개인방송 플랫폼인 ‘SOOP’에서도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축제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상들은 1분 이내의 쇼츠부터 1시간 이상 분량까지 다양하며, 제작자들이 직접 화천을 방문해 촬영한 생생한 현장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
크리에이터들은 실시간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과 소통하며 산천어 얼음낚시, 축제장 풍경, 주변 즐길 거리 등을 소개해 축제 분위기를 온라인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털사이트 개인 블로그와 SNS에서도 축제 체험기가 급증하며 화천산천어축제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 관광객이 얼음낚시 구멍에 빠뜨린 휴대전화를 낚시 도우미의 도움으로 되찾는 장면이 담긴 짧은 영상이 1,0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해 화제를 모았다. 산천어 낚시 방법부터 이동 경로, 요리법까지 축제 전반을 다룬 콘텐츠가 확산되면서 온라인 정보 검색 후 축제를 찾는 관광객도 늘고 있다.
화천군은 이러한 흐름에 맞춰 지난해부터 축제장 내에 인플루언서 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얼음낚시뿐 아니라 실내얼음조각광장, 눈썰매, 얼음썰매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온라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