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영기자 |
2026.02.04 09:33:34
(재)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2026 경남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문화기획 활동 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진흥원은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해 경남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문화기획 활동 과정'과 '창업 준비 과정'으로 나눠 참가자 대상 ▲문화예술분야 기획사업 이론교육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등을 지원하며, '문화기획 활동 과정' 참여자를 우선 모집한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의 기획자 참여 확대를 위해 '문화기획 활동 과정' 지원 기준을 진흥원 지원사업 경력 3년에서 2년으로 완화하고, 프로젝트 지원금을 2.5~2.6백만 원 차등지원에서 3백만 원 정액지원으로 확대했다. 또한 주중 참여가 힘든 참가자들을 위해 주말 특강을 추가했다.
올해 '문화기획 활동 과정' 모집 대상은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 수료자 또는 진흥원 문화예술 분야 지원사업 2년 이상 참여한 경남 거주 문화예술인·기획자이며, 접수는 지난 3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공모를 통해 1차로 선정된 10명의 참여자들은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가 특강과 그룹 멘토링을 거친 후 우수 프로젝트 5명을 최종 선정해 프로젝트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지역문화팀으로 유선문의 가능하다.
김종부 진흥원장은 “'문화기획 활동 과정'은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사회 문제를 문화예술 기획으로 풀어내고 실행까지 이어지는 실천형 지원사업”이라며 “경남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문화 기획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